정책위의장·사무총장 인선에 바른정당계 반발… “당헌당규 위반”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 바른미래당)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 바른미래당)

[시사프라임/임재현 기자] 바른미래당이 이번엔 주요 당직 임명을 놓고 손학규 대표 측과 바른정당계가 충돌하고 있다.

손 대표는 20일 일부 최고위원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신임 정책위의장과 사무총장 임명을 강행했다.

손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를 거쳐 채이배 의원을 정책위의장으로, 임재훈 의원을 사무총장으로 각각 임명했다. 공석이었던 수석대변인에는 최도자 의원을 선임했다. 

임명 내용을 브리핑한 김정화 대변인은 “손 대표는 당헌 22조에 따라 최고위원 협의를 거쳐 정책위의장과 사무총장, 수석대변인을 각각 임명했다”고 주장했다.

손 대표는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최고위원들 반대도 있고 다시 협의하자는 얘기도 있었지만, 앞서 여러 차례 협의한 만큼 임명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오신환 원내대표를 비롯한 바른정당계 최고위원들은 이번 당직 인선은 날치기에 불과하다는 입장이다.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도 이들은 손 대표가 최고위원 등 지도부와 충분한 사전 상의 없이 임명안을 갑작스럽게 올린 것은 협의가 아니라 일방적인 통보에 불과하다고 불만을 터트렸다.

오 원내대표는 “정책위의장은 원내대표와 호흡을 맞춰 국정 현안에 대응해야 하는 자리”라며 “(정책위의장 인선은) 원내대표와 의견 조율을 거치는 것이 상식인데, 오늘 긴급하게 갑자기 안건을 상정해 날치기 통과시키려는 건 옳지 않다”고 말했다.

바른정당계 최고위원들은 특히 이번 임명은 당헌당규 위반이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준석 최고위원은 최고위 직후 기자들과 만나 “협의 절차가 없었음에도 정책위의장과 사무총장 인사를 한 것은 당헌당규 위반”이라고 주장했다. 

지상욱 의원도 페이스북을 통해 손 대표를 겨냥 “노욕에 사로잡혀 당을 독선적으로 운영하고, 당내 민주주의를 농단하고 있다”며 당장 사퇴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일방적 통보라는 바른정당계의 반발에 대해 손 대표는 “지난 금요일에 제가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협의했고, 그 중간에 여러번 이야기했다. 이준석 최고위원은 속초에 와서 여러 이야기했다. 이 최고위원에게 채이배, 임재훈 임명할 것이라고 이야기했다”고 주장했다. 

앞서 손 대표와 바른정당계는 손 대표의 거취를 두고도 신경전을 이어오고 있다. 바른정당계가 오신환 원내대표 당선을 계기로 손 대표의 퇴진을 요구하고 있으나, 손 대표가 퇴진론을 일축한 데 따른 것이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