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유람선이 추돌해 전복돼 사고”
탑승객 30명 인솔자 1명 등 총 31명 추정
“부사장 포함 15명 규모 수습반 오후에 급파”
文, 강경화 장관 본부장 중심 중대본 구성 지시

이상무 참좋은여행 최고 고객관리책임이 30일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유람선 침몰 사고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mbc 캡쳐
이상무 참좋은여행 최고 고객관리책임이 30일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유람선 침몰 사고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mbc 캡쳐

[시사프라임 / 박선진 기자] 지난 29일(현지시각)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유람선 침몰 사고로 한국인 여행객 7명이 사망하고 19명이 실종된 것과 관련 참좋은여행사는 “유가족 대책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신속 대응팀을 현지에 급파하기로 했다.

참좋은여행사는 30일 기자회견을 열고 “사고자와 유가족들에게 고개 숙여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최선을 다해 수습하겠다”고 밝혔다.

유람선에 탑승한 한국인 대부분이 여행사 ‘참좋은여행사’를 통해 관광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고 당시 부다페스트는 뇌우를 동반한 강우가 내리는 등 기상 여건이 좋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기상 악화로 인한 유람선 충돌로 이어진 것 아니냐는 추측이 제기되고 있다.

이날 참좋은여행사는 사고에 대해 “사고 유람선과 다른 대형 유람선이 추돌해 전복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사측에 따르면 유람선 탑승객은 단체 고객 30명과 인솔자 1명이었고, 사고 당시 수위는 높았으나 모든 유람선은 정상 운행 중인 상황이었다. 이에 참좋은여행사는 “저희 고객이 탑승한 유람선도 정상 운행했다”고 설명했다.

참좋은여행사는 “현지 집계 상황은 현지 외신으로 파악 중이며 현지 사무실 직원 다섯 명을 현장에 파견해 상황 파악되는 대로 직접 소통할 예정”이라고 했다. 이어 “본사에서는 부사장 및 임원 4명 포함 15명 규모의 수습반 오늘 오후에 급파할 예정”이라며 “유가족은 명단 파악하여 개별 연락을 취하고, 생존자를 포함한 고객 신상에 대한 상황은 수시로 언론에 자료를 보내겠다”고 약속했다.

이상무 참좋은여행 최고 고객관리책임은 보상 문제와 관련 “여행자 보험, 배상 책임 보험 가입되어 있다”며 “현지 선박과 우리의 배상 책임을 포함해 회사의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측에 따르면 보험은 동부화재 삼성화재 등에 가입돼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 한국인 다수가 탑승한 유람선이 침몰한 사고와 관련, 현지에 신속 대응팀을 급파하고, 헝가리 정부와 협력해 가용한 모든 자원을 총동원한 구조 활동을 지시했다. 이어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중앙대책본부를 즉시 구성하고, 국내에 있는 피해자 가족과 연락체계를 유지하며 즉각적으로 상황을 공유할 것 등을 지시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