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당론 추진 결정… 늦어도 18일 국회 제출
나경원 “패스트트랙 원천 무효, 사과하라는 게 결론”

국회 전경.
국회 전경.

[시사프라임 / 임재현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등 여야 4당이 17일 자유한국당을 빼고 6월 임시국회 단독소집에 착수하면서 강대강 정국을 예고하고 있다.

한국당과의 국회 정상화 협상에서 아무 성과 없이 지난 주말을 넘긴 민주당과 바른미래당 지도부는 주초인 이날 잇따라 의원총회를 열고 6월 국회 소집 절차에 착수한 상태다. 

우선 바른미래당이 임시국회 소집 요구서를 제출하기로 당론으로 결정했다. 

이날 국회에서 의총을 연 바른미래당은 국회 정상화 협상 타결을 더 기다리는 것은 사실상 무의미하다는 판단 아래 소속 의원 전원 찬성으로 국회 소집 요구서를 제출하기로 했다. 

바른미래당은 임시국회 소집 요구서를 제출하려면 최소 75명의 의원 서명이 필요한 만큼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까지 동의를 받아 이르면 이날 중이나 늦어도 내일(18일)까지 국회에 제출한다는 방침이다.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의원총회에 참석하지 않은 의원들까지 포함해 우리 당 재적의원 25명 전원이 동의했다”면서 “추가로 50명 이상 의원의 서명이 필요한 만큼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장 앞에서 민주당 의원들의 사인을 받을 예정”이라고 전했다. 

민주당과 한국당 사이에 중재 역할에 나섰던 바른미래당은 지난 주말까지 국회 정상화 협상이 타결되지 않을 경우 단독국회 소집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이미 천명한 상태다. 

민주당 지도부도 같은 날 오후 의원총회를 여는 등 행동에 돌입했다. 이해찬 대표는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 참을만큼 참았다”며 의총을 소집했다. 의총에선 6월 국회 단독 소집 추진 여부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현재 바른미래당이 단독 국회 소집에 착수한 상태여서, 바른미래당의 국회 소집에 동참하는 형식으로 할지, 아니면 민주당 차원에서 별도의 단독 국회 소집에 나설지 등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과 바른미래당뿐 아니라 민주평화당, 정의당도 6월 국회 소집에 찬성하고 있어, 국회 소집 자체는 문제가 없는 상태다. 그러나 한국당을 제외한 4당만으로 국회가 소집되더라도 한국당의 참여 없이는 정상적인 의사일정 진행은 어려울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특히 한국당이 단독 국회 소집에 강하게 반발할 가능성이 커 정국 경색이 더욱 심화될 공산도 크다. 

한국당도 이날 의원총회를 열고 정국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의총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선거법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법안 관련 날치기 패스트트랙을 원천 무효로 하고 사과를 받아내야 한다는 게 이날 의총의 결론”이라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참여하지 않으면 비정상적인 국회 운영이 될 수밖에 없다”며 “한국당이 국회에서 문재인 정부와 경제의 많은 문제점들에 대해 국회에서 비판하고 바로잡고 시정할 수 있는 목소리를 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