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해추경 초스피드로 처리할 의향 있어"

17일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 하는 나경원 원내대표.  [사진 / 임재현 기자]
17일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 하는 나경원 원내대표. [사진 / 임재현 기자]

[시사프라임 / 임재현 기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국회 정상화 조건으로 경제청문회를 다시 한 번 정부 여당에 요구했다.

나 원내대표는 1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경제청문회 개최를 제안했는데 청와대나 여당은 경제의 '경'자만 나와도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고, 두려워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어떻게든 국회를 열어보기 위해서 진지하게 여당을 설득해왔는데 청와대와 여당은 패스트트랙을 날치기로 해서 ‘비정상 국회’, ‘일 못하는 국회’를 만들어 놓고 ‘아무것도 양보 할 수 없다’라는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면서 "상임위별로 논의가 분산되면 종합적인 토론이 어려우니 모두 모여서 A부터 Z까지 종합검진 한번 해보자는 것이 저의 경제청문회 제안"이라고 했다. 

나 원내대표는  18대 국회 때 소고기 파동 해법과 국회 정상화 문제와 관련해서 당시 야당이 청문회를 주장한 것을 언급하며 "지난 야당시절 국회 등원이나 개의 조건으로 청문회를 요구했던 과거를 한번 여당이 복기해줄 것울 요청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여당은 국정조사 합의로 통 크게 요구를 수용하면서 ‘타협과 대화의 불씨를 이어가는 것’ 이 바로 국회"라며 추경에 앞서 경제청문화가 필요한 이유를 강조했다.

이어 "이번 추경안은 논란의 정점에 서있는 소득주도성장 정책의 근본 철학이 고스란히 녹여있어, 그것이 맞는지 터놓고 이야기해 보자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나 원내대표는 "추경안으로 경제를 살릴 수 있다면서 왜 못하는 것인가"되물으며  "지금 국민들은 과연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이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궁금해 하고 있다. 그 의구심에 정부가 답해야 한다"고 청문회 필요성을 거듭 역설했다.

이어 "재해추경 만큼은 초스피드로 처리할 의향이 있지만 다른 추경안은 심사에 앞서 정부 정책에 대한 총체적 점검이 필요하다"면서 "’국민의 세금을 가져다 쓰겠다’고 하기 전에 직접 정부가 국회를 설득하고 국민을 납득시키는 것이 경제청문회가 시급한 본질적 이유"라고 말했다.

앞서 나 원내대표는 지나 16일 국회에서 ‘대국민호소문’ 발표에서 "추경경정예산안을 심사하기에 앞서 경제청문회를 열어 경제 위기의 원인을 짚어야 한다"며 "경제 정책에 자신이 있다는 정부·여당이 왜 이토록 경제청문회를 못 받겠다는 것인지 답답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