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편식 아냐, 필수 영양소 섭취”

24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가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이 불참한 가운데 열리고 있다. (출처:국회 영상회의록 캡처)
24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가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이 불참한 가운데 열리고 있다. ⓒ국회 영상회의록 캡처

[시사프라임 / 임재현 기자] 24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가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이 불참한 가운데 열리자 다른 당 의원들이 한국당의 행태를 비판하고 나섰다. 

이날 더불어민주당의 요청으로 열린 외통위는 민주당 소속 의원들과 바른미래당 정병국, 무소속 이정현 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회의장에 참석한 한국당 소속 의원은 외통위원장인 윤상현 의원 한명에 불과했다.

민주당 심재권 의원은 한국당 의원들의 불참에 유감을 표명하면서 “최근 시진핑 방북 포함해서 한미정상회담, 비핵화 등 중요하지 않은 사안이 없다. 한국당이 정말 국회에 돌아와야 한다”고 촉구했다. 

심 의원은 한국당이 상임위에 선별참여할 것으로 알려진 것과 관련해 “이것이야말로 있을 수 없는, 민주주의에 대한 폭거이자 독재”라고 비판했다. 

같은 당 박병석 의원도 “시진핑 방북 그 자체만으로도 외통위를 열 수 있고, 트럼프와 김정은의 친서 교환, 한반도 정세 그 자체도 외통위 소집감”이라며 “북미회담 이후 교착상태에 빠진 한반도의 새로운 대화 돌파구가 생길 가능성 높은 시점에 외통위에서 의견을 모야할 때다. 더이상 책임을 방기하지 말고 회의에 들어와서 본격 논의해 달라”고 촉구했다. 

원혜영 의원은 “편식은 몸에 해롭다”며 “국회운영마저 편식하는 태도는 국민에게 어떻게 보일까 걱정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바른미래당 정병국 의원은 여당 책임론을 거론하며 양당을 싸잡이 비판하기도 했다.

정 의원은 “가장 큰 책임은 정부여당에 있다. 특히 상대를 인정 안하는 청와대의 일방통행식 운영으로 국회를 무시하는 문재인 대통령에 문제가 있다”며 “함께가는 여당에도 문제가 있다”고 했다.

이어 “그렇다고 해서 국회 버리고 거리를 해매는 제1야당 한국당의 책임도 자유롭지 못하다”고 꼬집었다. 

한국당은 특정 상임위에 대해 복귀하겠다는 방침을 “선별적 복귀”라며 비판하고 있는 정치권을 향해 “선별적 복귀가 아닌 필수적 복귀”라고 반박하고 있다.

김정재 원내대변인은 “한국당의 국회 복귀는 쓰러져가는 나라를 살리기 위한 필수적 복귀”라며 “편식이 아니라 생존을 위한 필수영양소 섭취”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부여당을 향해 “경제 실정 은폐, 안보실정 은폐만 편식한다면 나라 근간이 흔들리는 것은 한순간”이라고 맞받아쳤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