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러시아, 일본 등 동북아 에너지분야 전문가 대거 참가
김영훈 "동북아 에너지협력을 위한 시금석이 마련되길기대"

대성그룹 김영훈 회장.  ⓒ대성그룹
대성그룹 김영훈 회장. ⓒ대성그룹

[시사프라임 / 김종숙 기자] 세계에너지협의회(WEC)를 플랫폼으로 남북러 가스 파이프라인 추진방안이 논의하는 장이 마련된다. 이를 통해 동북아 에너지협력 확대 가능성이 높아질지 주목된다.

대성그룹은 세계에너지협의회(WEC) 한국위원회와 공동으로 오는 28일 대한상공회의소 의원회의실에서 ‘남북러 가스 파이프라인과 동북아 에너지협력 콘퍼런스’를 공동 개최한다고 24일 밝혔다.

한국, 러시아, 일본의 전문가들이 급변하는 세계 가스시장 상황과 러시아에서 한반도까지 이르는 가스 파이프라인 건설 실현가능성을 점검하고 이에 대한 다양한 추진 방안도 논의한다. 특히, 미국의 천연가스 수출 확대, 러시아와 중국간의 PNG (파이프라인 가스) 거래 본격화 등 시장변동에 따른 한국, 러시아, 중국, 일본 등 관련국들의 입장 변화도 점검한다. 아울러 남북러 가스 파이프라인을 통한 동북아 에너지협력 확대 가능성도 함께 짚어본다.

이번 콘퍼런스는 대성그룹 김영훈 회장의 강력한 의지에 따라 성사됐다. 김 회장은 한국, 러시아, 중국, 일본 등이 모두 회원국으로 가입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WEC를 ‘남북러 가스 파이프라인’ 협의의 플랫폼으로 활용, 실질적인 논의의 진전을 이끌어내기 위해 노력해왔다. 

김영훈 대성그룹 회장은 "러시아에서 한반도에 이르는 가스 파이프라인은 참여국 모두에게 실익이 되는 프로젝트임에도 불구하고 정치적인 걸림돌 때문에 수십 년간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 안타깝다"면서 "언젠가 이 국제 프로젝트가 성사되어 동북아 에너지협력을 위한 시금석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콘퍼런스에서는 조용성 에너지경제연구원장이 기조연설을 할 예정이며, 김연규 한양대 에너지거버넌스 센터장과 권세중 외교부 기후변화환경외교국장이 각각 제1세션과 제2세션 좌장을 맡는다.

제 1세션에서는 글로벌 천연가스 시장과 러시아-동북아 PNG 유통 전망 등을 주제로 ▲로만 삼소노프(Roman Samsonov) 러시아 사마라대학교(Samara University) 수석 부총장, ▲료 후쿠시마(Ryo Fukushima) 도쿄가스 해외사업기획부 부부장, ▲안드레이 란코프(Andrei Lankov) 국민대학교 교수가 각각 주제발표에 이어 토론을 진행한다.

제 2세션에서는 남북러 가스 파이프라인의 실질적인 추진방안 등을 주제로 ▲류지철 미래에너지전략연구협동조합 이사, ▲이성규 에너지경제연구원 북방에너지협력팀장, ▲ 안세현 서울시립대 교수의 발표와 토론이 예정돼 있다.

한편 오는 9월 9일부터 12일까지 UAE 아부다비에서 열리는 WEC 세계에너지총회에서도 이 주제와 관련한 세션이 마련된다.

이 행사에는 150개국에서 1만5천여 명의 에너지 관련 기업 CEO, 산업계와 학계, 국제기구 전문가 집단, 각국 정부의 정상과 에너지 부처 고위관료 등 핵심 인력이 대거 참석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