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기술을 적용, 대성동마을 주민 생활 편의성 증대
AI 코딩 교육, MR 스포츠 체험공간 등 교육환경 개선

황창규 KT 회장이 ‘DMZ 대성동 5G 빌리지’ 개소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KT
황창규 KT 회장이 ‘DMZ 대성동 5G 빌리지’ 개소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KT

[시사프라임 / 김용철 기자] 비무장지대(DMZ)에 위치한 대성동 마을이  KT 5G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KT는 27일 경기도 파주시 대성동마을에서 ‘DMZ 대성동5G 빌리지’ 개소식을 열고, 5G 기반의 다양한 ICT 솔루션을 공개했다. 

KT 황창규 회장은 이날 인사말에서 "DMZ 대성동 5G 빌리지가 주민들의 생활을 보다 편하고 안전하게 만들기를 기대한다"며 "DMZ 대성동 5G 빌리지가 세계인들에게 한반도 통일의 필요성과 대한민국 1등 5G 우수성을 알릴 수 있는 거점이 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5G 빌리지가 조성된 대성동마을은 군사분계선 인접 지역으로 네트워크 구축이 쉽지 않은 지역이다. 그러나 유엔사령부, 국방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협조를 받아 남한에서 유일하게 비무장지대에 위치한 대성동마을을 5G 빌리지로 만들 수 있었다.

KT는 5G 기반 ICT 기술을 마을의 복지, 교육, 관광 분야에 적용해 대성동마을 주민 생활 편의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T는 5G 빌리지의 중심으로 마을회관을 새롭게 조성했다. 1층에는 사물인터넷 기반 ‘5G IoT 통합관제실’을 구축했다. 관제실에서는 가정에 설치된‘스마트 LED’, 에너지 관리솔루션 ‘기가 에너지 매니저’, ‘에어맵 코리아’ 공기질 측정기,노지 스마트팜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제어할 수 있다.

46가구 전체에 설치된 ‘스마트 LED’는 가정의 긴급 상황을 알리고 마을의 재난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다. 

마을회관, 학교, 기록전시관, 경로당에 기가 에너지 매니저를 구축해 전기시설 및 냉·난방기 원격 제어 등 최적의 에너지 환경을 유지하도록 했다.

.마을회관과 학교에 설치한 ‘에어맵 코리아(AirMap Korea)’ 공기질 측정기는 미세먼지, 온도, 습도 등의 데이터를 수집해 측정 결과를 제공한다.

노지 스마트팜은 마을주민의 영농 편의와 수확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2Km 떨어져 있는 저수지에서 물을 끌어올려 논에 공급하는 공동양수장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관정시스템도 구축했다.

마을주민과 방문객이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네트워크 기반의 VR, AR 기술을 활용한 시설도 설치했다. 

마을회관 3층에는 ‘AR 통일전망대’를 설치해 망원경으로만 바라보던 전망대 시설을 개선했다. 

이외에도 KT는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코딩 교육, 혼합현실(MR) 기술을 적용한 스포츠 체험공간, 콘텐츠 제작 지원 등 교육환경을 개선했다.

KT는 올해부터 초등학교 5, 6학년생에게 의무화되는 소프트웨어 교육시행에 발맞춰 KT의 인공지능 서비스를 적용한 코딩 교육 환경도 조성했다. 

학생들은 미세먼지나 외부 날씨에 구애 받지 않고 체력단련을 할 수 있다. 학교 강당에 마련된 ‘MR 스크린 스포츠’, 넥밴드형 카메라 ‘FITT 360(핏360)’을 지원한다. 학생들은 외부와의 소통이 쉽지 않은 대성동마을 이야기를 담은 콘텐츠를 제작해 유튜브 등 SNS에 공유해 세계 유일한 분단국가인 대한민국의 평화 메시지를 알릴 계획이다.

한편, KT는 DMZ 대성동 5G 빌리지 외에도 기가스토리 지역인 평창 의야지마을과 교동도에 5G 구축을 완료했으며, 나머지 백령도, 임자도, 청학동에도 5G를 구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