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제재 완화에 온도차… 한미동맹 건재 재확인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0일 청와대에서 열린 한국·미국 소인수 회담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0일 청와대에서 열린 한국·미국 소인수 회담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시사프라임 / 임재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0일 열린 8번째 한미정상회담에서 한미동맹 건재를 재확인하면서도 대북제재 완화 문제엔 온도차를 드러냈다.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이 영변을 진정성 있게 폐기할 경우 대북제재 완화를 논의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 반면 트럼프 대통령은 서두르지 않겠다며 신중론에 무게를 실으면서 시각차를 보였다.

이날 청와대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마친 문 대통령은 공동기자회견에서 “영변 핵시설을 완전한 검증 하에 폐지하면 일부 제재완화 조치가 있을 것이라는 언급이 무슨 의미였는가”라는 질문에 “(북한) 영변의 핵 단지가 진정성 있게 완전하게 폐기가 된다면 그것은 되돌릴 수 없는 북한의 실질적 비핵화의 입구가 될 것이라고 판단했다”면서 “그런 조치들이 진정성 있게 실행이 된다면 국제사회는 제재에 대한 완화를 논의할 수 있게 될 것이라는 상황을 말씀드린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그것(영변 핵 시설 폐기)은 하나의 단계다. 아마도 올바른 방향으로 가는 한 걸음이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영변 핵 폐기가) 중요한 단계일 수도 아닐 수도 있지만 좋은 느낌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대북제재 완화에 대해선 결이 다른 태도를 보였다. 그는 모두 발언에서 “(대북)제재도 아직은 해제되지 않았지만, 저는 이 부분을 급하게 서두르지 않을 것”이라며 “이란에 대해서도 서두르지 않을 것이다. 서두르면 반드시 문제가 생기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양국 정상은 그러나 한미동맹과 대북 문제에 대해선 양국 간 공조 의지를 재확인했다.

문 대통령은 “한미 동맹은 안보뿐 아니라 경제와 지역, 글로벌 이슈에서 협력을 강화하는 포괄적 전략 동맹으로 확고히 자리 잡았다”며 “우리는 굳건한 한미 동맹을 역내 평화와 안정, 번영의 핵심축으로 삼아 양국 공조를 긴밀히 이어가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확대회담 모두 발언에서 “문 대통령과 굉장히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면서 “다들 존중해 주는 것은 아니지만, 저희가 한 일은 분명히 대단한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