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종합대책 마련하고 선제적 대응

신한은행이 27일 서울 중구 소재 본점 영업부에서 진행한 첫번째 ‘보이스피싱 피해 근절 캠페인’에서 진옥동 은행장이 게시판에 직접 피해예방 안내 포스터를 붙이는 모습.  ⓒ신한은행
신한은행이 27일 서울 중구 소재 본점 영업부에서 진행한 첫번째 ‘보이스피싱 피해 근절 캠페인’에서 진옥동 은행장이 게시판에 직접 피해예방 안내 포스터를 붙이는 모습. ⓒ신한은행

[시사프라임 / 백다솜 기자] 신한은행이 보이스피싱과의 전면전에 나섰다.

신한은행은 ‘新시스템 구축’, ‘보이스피싱 관련 정책 강화’ 동시 추진하는 등이 담긴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 근절 종합대책’을 30일 발표하고 고객 피해를 예방하는 선제적 대응에 나섰다고 밝혔다.

이같은 신한은행은 보이스피싱과 전면전을 선포한 것은 ‘고객중심’ 경영과 연관이 있다. 전기통신금융사기 수법이 갈수록 지능화되고 피해 건수와 규모가 매년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신한은행이 자사 고객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차원이라는 분석이다.

신한은행이 발표한 이번 종합대책은 ‘新시스템 구축’과 ‘보이스피싱 관련 정책 강화’가 핵심이다.

먼저 신한은행은 금융사기 거래 분석 및 모니터링 시스템 고도화를 총괄하는 FDS(Fraud Detection System, 이상금융거래 탐지시스템) Lab을 신설한다.

FDS Lab은 금융사기 거래를 분석하고 사기 패턴을 발굴해 모형화시키는 한편 이를 모니터링 시스템에 적용하는 임무를 지속적으로 수행한다. FDS Lab은 금융사기 거래 탐지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프로젝트도 함께 담당하는 데 전문 지식과 경험을 갖춘 직원 5명 내외로 구성된다.  7월초 출범할 예정이다.

신한은행은 딥 러닝(Deep Learning) 알고리즘을 적용한 A.I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에도 나선다. 이 시스템은 빠르면 7월말 도입될 예정으로, 피해거래 패턴들을 스스로 학습하면서 더 신속하고 정확하게 금융사기 거래를 모니터링한다.

하반기 중 보이스피싱 및 의심거래 계좌와 고객정보를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대포통장 통합관리 시스템’도 구축할 예정이다. 향후 A.I 전문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피싱(Phising) 방지 앱’ 구축에도 나선다는 계획이다.

시한은행은 보이스피싱 관련 정책도 강화한다. 신한은행은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 근절 협의회’를 구성해 6월말부터 컨트롤타워로 운영하기 시작했다. 이 협의회는 ICT그룹장과 11개 유관부서장으로 구성됐다. 부서간 공조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정기적으로 피해 근절을 위한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7월 1일부터 ‘계좌 개설 및 한도해제 기준’을 한층 더 강화해 운영한다. 급여이체 또는 법인·개인사업자의 사업거래를 목적으로 계좌 신규를 요청할 경우 재직확인, 사업자 휴폐업 조회 등 추가로 관련 정보를 확인한다.

신한은행은 앞서 지난 10일부터 ‘계좌 개설 및 한도해제 기준’을 강화해 ‘공과금 자동이체’를 금융거래 목적 증빙 사유에서 제외했다. 

‘공과금 이체’를 포함해 금융거래 관련 객관적인 증빙자료를 제출하기 어려운 고객은 ‘금융거래한도계좌’만 만들 수 있다.

‘금융거래한도계좌’는 창구 인출 및 이체 한도가 일 100만원, ATM 인출·이체 한도가 각각 일 30만원이고 비대면채널 이체한도도 일 30만원으로 제한되어 있다.

신한은행은 8월말까지 전국 영업점에서 대포통장·보이스피싱 피해 근절을 위한 캠페인도 진행한다.

최근 가상화폐 거래소 계좌를 이용한 금융사기가 급증함에 따라 신한은행은 가상화폐거래소 계좌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을 검토 중이며, 가상화폐 거래소 계좌 거래 분석을 전담하는 직원을 배치해 모니터링도 강화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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