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원내대표가 2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국회기자단 김진혁 기자
나경원 원내대표가 2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국회기자단 김진혁 기자

[시사프라임 / 임재현 기자, 박선진 기자] 북한 목선의 삼척항 입항 사건 국정조사가 국회 정상화의 걸림돌로 작용할지 주목된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지난 1일에 이어 2일에도 민주당을 향해 국정조사 요구를 수용하라고 압박에  나섰다. 반면 민주당은 수용할 수 없는 입장이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2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바른미래당과 함께 북한 동력선 삼척항 입항 사건에 대해 국정조사를 요구한 것과 관련 "(민주당이) 국정조사를 거부하는 무책임한 모습은 보이지 말아달라"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국방부 합동조사단이  북한 동력선 사건과 관련해 허위보고 및 은폐의혹 정황을 확인하지 못했다는 조사결과를 발표할 것이라고 한다"며 "익히 예상했던 시나리오이긴 하지만 그래도 어쩌면 이렇게 각본에 충실할 수 있는지 새삼 놀라울 정도의 팀워크"라고 비꼬았다.

그는 "만약 합조단의 발표가 사실이라고 주장한다면 당연히 국정조사를 거부할 이유도 없을 것"이라며 "결론은 정해져 있었고, 짜 맞추기 조사를 한 것이다. 국방부도 당연히 조사를 받아야 할 대상으로,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는 격’의 조사였던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청와대가 은폐성 허위 브리핑 가이드라인을 줬는지, 가이드라인이 누구에 의해 어떻게 하달됐는지, 여러 가지 조사해야 될 부분이 많다"며 "청와대 안보실도 아예 조사를 하지 않은 것 같다. 면죄부용 조사만 믿고 이쯤에서 덮자는 것은 국민의 눈과 귀를 가리자는 것과 다름이 없다"고 비판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방부 자체 조사로는 진실에 접근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이 확인된 이상 반드시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반면 민주당은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국정조사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북한어선 관련 국정조사 제출은 납득하기 어렵다"며 사실상 국정조사 요구를 거부했다.

이 원내대표는 "해당 사항은 관련 상임위나 대정부질의를 통해서 충분히 논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완전한 국회 정상화의 걸림돌이 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