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전협정 당사자로 한반도 평화협정 당연히 참여”

추궈홍 중 대사는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한반도 정세와 중국의 대한반도 정책' 특별강연에 나섰다.  ⓒ국회기자단 이진화 기자
추궈홍 중 대사는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한반도 정세와 중국의 대한반도 정책' 특별강연에 나섰다. ⓒ국회기자단 이진화 기자

[시사프라임 / 박선진 기자] 추궈홍(邱國洪) 주한 중국대사는 10일 “한반도 비핵화 평화는 남북은 물론 중국과 동북아시아의 미래”라고 밝혔다.

추 대사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한반도 정세와 중국의 대한반도 정책' 특별강연에서 “한국과 중국은 이제 경제적 동반자를 넘어 평화의 운명 공동체로까지 함께 나아가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중국은 한국과 전략적 소통을 계속 강화하고 한반도 문제에서 협력과 조율을 강화해나가는 것을 원한다”며 “양국은 한반도 문제에 있어 입장이 서로 비슷하고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를 진심으로 바라는 뜻을 같이하는 친구”라고 했다.

지난달 30일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 회동과 관련 추 대사는 “북미정상이 대화 재개에 합의한 것은 한반도 평화와 비핵화에 상당히 큰 성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추 대사는 평화협정에 참여와 관련해선 “중국은 종전협정 합의의 당사자로서 평화협정에 당연히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최근 한반도 평화와 비핵화의 시계가 다시 힘차게 움직이고 있다”며 “역사적인 남북미 정상회담에는 문재인 대통령 뿐만 아니라 중국 시진핑 주석도 함께 노력해주신 과정이 있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한국과 중국은 경제적 동반자를 넘어 평화의 운명 공동체로까지 나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