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바른미래, 윤석역 자진사퇴 촉구
민주당, 尹 청문보고서 채택해야 촉구
평화·정의당, 尹 청문보고서 채택 찬성

지난 8일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인사청문회 도중 눈을 감고 있다. ⓒ국회기자단 신대식 기자
지난 8일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인사청문회 도중 눈을 감고 있다. ⓒ국회기자단 신대식 기자

[시사프라임 / 박선진 기자] 여야간 이견으로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 청문보고서를 채택하지 않은 상태서 문 대통령이 10일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함에 따라 앞으로 여야 대립각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를 지명 철회할 중대한 사유가 없어 인사청문회 보고서 채택을 촉구했다.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윤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촉구하며 강하게 압박하고 있다. 청문 보고서는 부적격 입장이다.

청문보고서 체출 시한은 9일 자정으로 만료됐는데 청문 보고서는 채택되지 않은 상태다.

더불어민주당은 당내 일부 의원의 유려 목소리에도 윤 후보자에 대해 적극 엄호에 나서는 데는 적격성에 방점을 두고 있다. 검찰 개혁과 함께 검찰을 이끌어나갈 적임자라는 판단때문이다. 

특히 위증 논란도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며 검찰총작직 수행에 결격 사유가 없다는 입장이다.

이날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확대간부회의에서 "윤 후보자는 그동안 청문회 단골주제였던 탈세, 위장전입, 투기의혹, 음주운전, 논문표절 등 무엇 하나 문제된 것이 없는 후보고, 제기되었던 위증 문제도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며 "인사청문회 보고서는 반드시 채택돼야 한다"고 적극 엄호했다.

민주당 정춘숙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변호사 선임’ 의혹에 대한 답변 과정에서 일부 혼선이 있었지만, 이에 대해 윤 후보자는 충분한 해명과 유감을 표명했다"며 "일부야당은 근거 없는 의혹제기 중단하고, ‘국민과 함께하는 검찰’을 위해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의 인사청문보고서를 채택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정 원내대변인은 "자진사퇴하라는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요구는 인사청문회를 정쟁과 국정 발목잡기로 이용하려는 의도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면서 "윤 후보자는 대한민국 적폐청산.검찰개혁의 큰 과업을 이끌 적임자"라고 평가했다.

다만 당내 일부 의원이 윤 후보자의 위증 논란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는 점은 부담스럽다.

금태섭 의원은 자신의 페이북에서 "후보자 자신이 기자에게 한 말은 현재의 입장에 비추어 보면 명백히 거짓말 아닌가. 그렇다면 이 부분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며 "적어도 거짓말이 드러나면 상대방과 그 말을 들은 사람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게 상식이고 이번 논란의 핵심"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이같은 일부의 지적에도 청문보고서 채택을 줄기차게 야당에게 요구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윤 후보자의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15일까지 송부해달라고 국회에 재차 요청했다. 

그러나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윤 후보자를 부적격으로 정한 가운데 자진사퇴로 압박하고 있어 문 대통령 요청대로 청문보고서를 채택할지는 현재로선 불투명하다.

이미 한국당은 청문보고서를 채택하지 않기로 의결을 모은 상태다.

10일 원내대표-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 하고 있는 나경원 원내대표.  ⓒ국회기자단 김진혁 기자
10일 원내대표-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 하고 있는 나경원 원내대표. ⓒ국회기자단 김진혁 기자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표·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에 대해서는 어제 이미 말씀을 다 드렸다"며 "그 자리에서 내려오는 것이 검찰개혁의 길이고, 검찰의 명예를 지키는 길이라는 말씀을 다시 한 번 드린다"고 했다.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해 청와대가 임명 강행 수순에 들어갔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국회 인사청문회를 완전 무용지물로 만들 속셈이 아니라면 청문회에서 모든 국민들에게 거짓 증언을 수차례 반복한 윤 후보자는 반드시 지명을 철회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청와대를 향해 "국민을 우습게 보고 검찰 조직을 조롱거리로 만들려는 게 아니라면 즉시 윤 후보자를 지명 철회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윤 후보자에 대해선 "역시 지금이라도 물러나는 것이 그나마 검찰과 묵묵히 일하는 검사들의 명예를 지켜주는 마지막 행동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했다.

바른미래당도 윤 후보자에 대한 적격·부적격을 병기하는 방식의 청문보고서 채택은 거부하겠다는 입장이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청문회에서 위증한 윤석열 후보자를 검찰총장에 임명하는 것은 검찰 조직의 신뢰성을 정부 스스로가 훼손하는 것으로서,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인사청문회 보고서에 부적격 의견을 낼 수밖에 없고, 윤석열 후보자는 공연히 정쟁을 유발하지 말고 자진사퇴할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청문보고서 채택에 불가 입장을 밝힌 가운데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은 청문 보고서 채택에 찬성하는 입장이다. 

평화당 김재두 대변인은 논평에서 "한국당이 도를 넘는 정치공세를 취하고 있다.  이번 윤석열 후보자 청문회는 황교안 대표의 과거 수사외압만 부각됐다"며 "자유한국당이 급한 불을 끄려고 온갖 수사를 동원해 반대를 하고 있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은 하루속히 윤 후보자의 청문보고서를 채택하는 데 협력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