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 전 직원, 세월호 희생자 추모하고 안전한 서울 만들겠다는 다짐 담아
- 서울광장 분향소 운영 위치에 가로·세로 30cm 비돌출형 바닥 표지석
- 209일간의 분향소 기록 등 담은 ‘서울광장 세월호 추모공간 운영백서’
- 박원순 서울시장, 15일(수) 오전 9시 45분 세월호 분향소 표지석 헌화

‘4·16 세월호 참사 잊지 않겠습니다. 분향인원 35만5,065명’


합동분향소(서울광장) + 기억공간(서울도서관) 세월호 추모공간 운영백서

서울시가 세월호 참사 1주기를 맞아 분향소가 있던 서울광장 앞 그자리에 ‘표지석’을 설치했다.


4·16 세월호 참사부터 209일 간의 합동분향소 운영, 서울도서관 상설 추모공간 운영 기록을 망라해 ‘세월호, 슬픔, 그리움...별이되다’라는 제목의 ‘백서’도 발간했다.


서울시는 전 직원이 세월호 희생자를 추모하고, 안전한 서울을 만들겠다는 다짐을 담아 표지석을 설치하고 백서를 발간했다고 지난 15일 밝혔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표지석이 설치된 15일 오전 9시 45분 직원들과 함께 표지석을 찾아 헌화했다.


표지석 설치는 분향소 운영 위치에 상징적인 조형물을 설치해달라는 유족들의 요청을 반영한 것이기도 한다.


다만 시민 통행에 불편이 없도록 유족과 협의를 통해 조형물이 아닌 서울광장 보도블록과 동일한 크기(30cm×30cm)와 높이의 비돌출형 바닥표지석을 설치했다.

백서에 기록된 주요 내용을 보면 ▴분향소 운영일수는 총 209일 ▴총 분향객은 35만5,065명이었고 ▴시민들이 분향소를 가장 많이 찾은 날은 4월 29일로 이날 하루에만 4만2,610명의 시민이 다녀갔다.


▴ 서울시장·도쿄도지사 및 정치인, 각국대사, 연예인 등 주요 인사들이 다녀간 흔적도 일자별로 기록됐다.


또한, 시민들이 추모의 마음을 담아 작성한 소망종이와 리본 숫자, 분향소 운영을 위해 도움을 준 자원봉사자 수와 헌화한 꽃송이 수 등 분향소 운영과 관련된 통계가 기록됐다.


백서는 시민들과 세월호에 대한 기억을 공유하고, 향후 관련 업무에 참고할 수 있도록 서울시 관내 공공도서관·자치구·산하기관 등 총 500개 기관에 배포되며, 일반 시민들을 위해 전자책(http://ebook.seoul.go.kr)으로도 배포된다.


서울시는 지난해 4월 27일(일)부터 서울광장에 합동분향소를 설치·운영했다. 분향객 감소와 겨울철 실외 추모공간 운영에 따른 어려움으로 유가족과 협의를 거쳐, 시민들이 많이 방문하는 서울도서관 3층에 ‘4․16 세월호 참사 기억(추모)공간’을 마련(‘14.11.21)해 상설 추모공간으로 운영 중이다.


서울도서관 상설 추모공간엔 그간 1만5,590명(1일평균 137명, 4. 9현재)의 추모객이 방문했다.


한편 김의승 서울시 행정국장은 “세월호 참사 1주기를 맞아 희생자를 추모하고 안전의식을 되새기고자 표지석 설치와 백서를 발간하게 됐다”며, “세월호가 우리 사회에 던져준 교훈을 잊지 않고, 안전을 시정 최우선 가치로 해 시민들이 안심할 수 있는 서울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은남 기자 enhanok70@hanmail.net
기자 블로그 http://blog.daum.net/20070616han
http://www.sisaprime.co.kr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