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정당계, ‘혁신안 저지용 사퇴’ 의심 눈추리
당권파 “혁신위, 대표 사퇴 도구로 활용 안돼”
혁신안 처리에 의견 엇갈려… 내주 다시 논의

바른미래당 주대환 혁신위원장이 11일 국회 정론관에서 사퇴 입장을 밝힌 뒤 기자들과 이야기하고 있다. ⓒ사단법인 국회기자단(가칭) 김정현 기자
바른미래당 주대환 혁신위원장이 11일 국회 정론관에서 사퇴 입장을 밝힌 뒤 기자들과 이야기하고 있다. ⓒ사단법인 국회기자단(가칭) 김정현 기자

[시사프라임 / 임재현 기자] 바른미래당 주대환 혁신위원장이 사퇴 의사를 밝히면서 바른미래당의 내홍이 깊어지고 있다. 

주 위원장이 전날 제1호 안건으로 논의된 혁신안이 혁신위에서 의결되자마자 사의를 표명하면서 혁신안은 공중에 붕 뜬 상태다. 

혁신위에서 의결된 혁신안을 최고위에 보고할 당사자가 사퇴하면서 혁신안의 처리를 놓고 당내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혁신위를 우선 정상화한 뒤 혁신안을 처리하자는 의견과 혁신안이 혁신위에서 정상 의결 절차를 거친 만큼 최고위 논의로 결론을 내리자는 주장이 함께 나오고 있다. 

특히 주 위원장의 사퇴 배경을 두고 계파 간 갈등이 증폭되는 형국이다. 

그동안 손 대표의 사퇴를 요구해왔던 바른정당계에선 주 위원장의 사퇴를 두고 혁신안을 물리적으로 저지하기 위한 의도라는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즉 현재의 손학규 대표 체제를 유지하기 위한 시간끌기라는 시각이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1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주 위원장이 어제 납득할 수 없는 이유로 사퇴했다”며 “혁신위 구성을 보면 최고위 추천 위원들이 소수인데도 배후에서 좌지우지한 것처럼 사실과 다른 말을 하면서 당내 갈등을 부추겨 안타깝다”고 비판했다. 

권 최고위원도 주 위원장의 사퇴를 비판하면서 혁신위 안을 조속히 최고위에서 다뤄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반면 당권파에선 혁신위에서 당 지도 체제 문제부터 다룬 것 자체가 부적절하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문병호 최고위원은 “혁신위를 당 대표의 사퇴 도구로 활용해선 안 된다”면서 “그보다 더 급한 것은 당 노선과 당 정체성 확립”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주 위원장의 후임을 인선해 혁신위를 먼저 정상화한 뒤 혁신안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을 폈다. 

이처럼 주 위원장의 거취와 혁신안 처리를 둘러싼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지도부는 다음 주에 관련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손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혁신안 처리 문제에 대해 “위원장이 없는데, 누가 제출할지. 그 뜻을 최고위에서 어떻게 처리할지 생각해보겠다”고 말했다. 

주 위원장의 사퇴에 대해선 예상하지 못했다는 반응을 보였다. 그는 “(주 위원장이) 위원회 진행 과정이나 결론에 실망하고, ‘멘붕이다. 도저히 할 수가 없다’고 해서 (계속 위원장직을) 맡아달라고 했다”며 “(주 위원장이) 일주일 쉬겠다고 해서 다시 (위원장직을) 할 것으로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었다”고 말했다. 

후임 위원장 인선에 대해선 “이제부터 검토를 해보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주 위원장은 전날 당내 계파 갈등을 비판하며 혁신위 출범 10일 만에 전격 사퇴했다. 

국회 정론관에서 사퇴 기자회견을 한 주 위원장은 “지난 일주일여의 활동 기간 제가 본 것은 계파 갈등의 재연”이라며 “혁신위 안에서 그대로 재연되는 모습에 매우 크게 실망했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혁신위를 흔드는 배후로 ‘검은 세력’이라는 말로 표현했으나 그 실체가 누구인지는 밝히지 않았으나, 그간 손 대표의 사퇴를 요구해온 바른정당계를 가리키는 것으로 보인다. 

주 위원장이 사퇴 카드를 꺼내들면서 바른미래당은 다시 계파 갈등의 소용돌이에 빠져드는 모양새다. 후임 위원장의 인선과 혁신위 안의 처리 문제, 손 대표의 거취 문제까지 복잡하게 얽히며 갈등의 실타래가 더욱 꼬이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