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대통령이 안보 와해에 답할 때… 정경두 거취 분명해 해달라”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 하는 나경원 원내대표.  ⓒ국회기자단 김진혁 기자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 하는 나경원 원내대표. ⓒ국회기자단 김진혁 기자

[시사프라임 / 임재현 기자] 자유한국당이 14일 정경두 국방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 제출을 예고하며 사퇴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한국당은 주초인 15일 정 장관에 대한 해임 건의안을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장관 해임안이 본회의를 통과해도 대통령이 반드시 해임해야 하는 법적 구속력은 없으나 국회 차원에서 안보 실정에 대한 책임을 묻겠다는 것이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북한 목선 사건 관련 국정조사 수용을 요구하면서 정 장관에 대한 경질을 촉구하고 나섰다. 

나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에 대해 “삼척항 방파제를 교묘하게 인근으로 왜곡한 브리핑을 끝내 모른 척하지 말라. 아직도 GPS 분석 끝나지 않았다고 한다. 그 어떤 합리적 설명도 듣지 못했다”며 “국방부 합동조사단의 조사 결과가 실체에 가깝다면 떳떳하지 못할 것이 없다. 문 대통령은 국정조사를 수용해 의혹을 풀어달라”고 요구했다. 이어 그는 “대통령이 안보 와해에 답할 때다. 정경두 장관의 거취 입장을 분명히 해달라”며 “도대체 언제까지 정 장관을 감쌀 것인가”라고 질타했다. 

본회의 일정이 합의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 대해서도 여당에 책임을 돌렸다. 여당이 정 장관 해임안 처리를 막기 위해 본회의 일정에 협조하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그는 “행정부가 일을 못하면 그것을 반드시 지적하는 의무가 국회에 있다. 국정조사 기본적 책무마저 무조건 정치공세와 정권 공격으로 몰아붙이고 있다”며 정부여당을 거듭 비판했다. 

바른미래당도 북한 목선 사태와 관련해 정경두 국방부 장관 해임건의안과 국정조사를 추진에 한국당과 공조하고 있다. 양당은 정 장관 문제를 사실상 추경안 처리와 연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정국 해법이 꼬이고 있다.

이에 맞서 민주당은 정 장관 해임안과 국정조사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강대강 대치가 예고되고 있다. 

여야 간 신경전이 계속되면서 추경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 일정도 잡히지 않고 있다. 6월 임시국회는 오는 19일을 끝으로 마무리될 예정이지만, 시간이 촉박한 만큼 이번 회기 내 처리 여부는 불투명한 상태다. 

민주당은 추경 처리의 시급성을 강조하면서 이번 회기 마지막 날인 19일까지는 본회의를 열고 추경안을 통과시켜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보수야당은 이번 회기를 넘기더라도 ‘졸속 추경’은 안 된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