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에 청와대 회담 제안… “어떤 회담도 수용”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5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안에 대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단법인 국회기자단(가칭) 김진혁 기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5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안에 대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단법인 국회기자단(가칭) 김진혁 기자

[시사프라임 / 임재현 기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5일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일본 경제 보복 조치 해결을 위한 방안으로 대일·대미 특사 동시 파견을 제안했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외교 현안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이 문제는 결국 외교적으로 풀 수밖에 없고, 대통령께서 직접 나서서 해결해야 한다”며 이같이 요구했다. 

그는 “대한민국의 국익을 중심에 두고, 상호 신뢰를 바탕에 둔 한일관계를 구축해 나가야 한다”며 “일본과의 과거 악연은 한순간에 풀 수 없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그러면서 “중요한 것은 타이밍”이라며 “시간을 끌면 한일관계의 복원은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황 대표는 또한 대미외교를 통한 문제 해결을 강조하기도 했다. 미국을 움직여 일본이 경제 보복 조치를 철회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미국이 나서지 않으면, 관성이 붙은 일본의 독주를 막기 힘들 수도 있다”며 “대미특사 파견 등 가능한 방안을 찾아주실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여야 정당을 향해서는 ‘국회 대표단’의 방일과 방미 추진을 제안했다. 

이와 함께 황 대표는 외교라인의 경질을 요구했다. 

그는 “이런 극단적 사태가 벌어지도록 방치한, 외교라인의 무능과 무책임을 질책하지 않을 수 없다”며 “조속히 대화를 재개할 수 있도록, ‘불신의 대상’이 돼 있는 외교부 장관과 외교라인 전체를 반드시 교체해야 한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또 청와대 회담을 제안하기도 했다. 회담 형식에 대해선 “대승적 차원에서 어떤 회담이라도 수용하겠다”며 회담 방식에 구애받지 않겠다는 뜻을 전했다.

회담 의제에 대해선 “국민이 처한 위기 상황이 너무 많다”며 “규제도 그중 하나다. 광범위하게 경제를 살리고 민생을 보듬기 위한 대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