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대승적으로 어떤 회담도 수용”
실무협의서 회담 의제 충돌할 수도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5일 일본 경제 보복 조치 등 현안에 대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단법인 국회기자단(가칭) 김진혁 기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5일 일본 경제 보복 조치 등 현안에 대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단법인 국회기자단(가칭) 김진혁 기자

[시사프라임 / 임재현 기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5일 문재인 대통령과의 회동을 제안하면서 문 대통령과 5당 정당 대표 간 회동이 가시권에 들어오게 됐다.

지금까지 청와대 회동의 발목을 잡았던 회담 형식 문제는 황 대표가 ‘형식에 구애 받지 않겠다’는 뜻을 표하면서 고비를 넘기게 됐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외교 관련 현안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경제 보복 조치에 따른 대응책을 제시하면서 문 대통령을 향해 “위기 상황에 정치 지도자들이 머리를 맞대는 모습은 그 자체로 국민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며 청와대 회담을 제안했다. 

지난 8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일본 경제 보복 조치와 한반도 문제 등을 논의하기 위한 대통령-5당 대표 회동을 제안한 데 대한 답변으로 풀이된다.

회담 형식에 대해선 “대승적 차원에서 어떤 회담이라도 수용하겠다”며 회담 방식에 구애받지 않겠다는 뜻을 전했다. 이는 문 대통령과 황 대표의 일대일 회담뿐만 아니라 여야 5당 대표가 모두 참여하는 형식의 회담도 수용할 수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청와대 회동은 문 대통령의 제안으로 종전에도 논의된 바 있으나 황 대표가 일대일 회동을 역제안하면서 흐지부지된 상태였다. 

회담 의제에 대해선 “국민이 처한 위기 상황이 너무 많다”며 “규제도 그중 하나다. 광범위하게 경제를 살리고 민생을 보듬기 위한 대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일단 황 대표의 청와대 회담 제안에 대해 환영하고 있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황 대표의 제안에 대해 “사실상 대통령과 5당 대표 회동을 수락한 것으로 보이며, 환영한다”며 “지금이라도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함께 모여 남북미 판문점 회동, 일본의 경제 보복 대응 등 국정 현안에 대해 초당적인 논의가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제는 한국당과 정부여당 사이에 얽힌 각종 쟁점 사안을 둘러싼 갈등이 회동 추진에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점이다. 

여당이 요구하는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처리와 한국당 등 보수야당이 주장하고 있는 정경두 국방부 장관 해임과 국정조사 추진, 외교안보 라인의 경질 등이 갈등의 고리로 떠오른 상태다. 

최근 인사청문회를 마친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의 임명안 처리 문제도 여야 간 대립을 낳고 있다. 

이들 사안들을 청와대 회담의 의제로 포함시키느냐 등의 문제를 놓고 실무협의 과정에서 이견이 돌출될 수 있어 청와대 회동 성사를 낙관하기엔 이르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추경 처리에 응하지 않고 있는 것과 관련해 “오늘 황 대표가 어떤 형식에 구애받지 않는 대표 회담을 하겠다고 한 것과 지금 한국당의 국회 의사일정 진행과 관련한 태도는 앞뒤가 맞지 않는다”며 “더 이상 국민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길 바란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