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4개월 만에 성사… 티타임 형식 진행키로
각당 주력 현안 제기할 듯… 논의 과열될 수도

문 대통령이 15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해 강력 경고했다.  ⓒ청와대
문 대통령이 15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해 강력 경고했다. ⓒ청와대

[시사프라임 / 임재현 기자] 여야 당 지도부가 오랜만에 청와대에서 만나 일본 수출규제 및 정국 현안에 대해 머리를 맞댈 예정이다. 

문재인 대통령과 5당 대표 간 청와대 회동이 성사되면서 그동안 꼬일대로 꼬였던 정국 현안의 실타래를 풀어낼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16일 여야 5당 사무총장은 국회에서 만나 실무협의를 갖고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회동을 오는 18일 오후 4시~6시에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회동이 성사되면서 지난해 3월 5당 대표 청와대 회동 이후 1년 4개월 만이다. 

이번엔 외교 문제 등 사태의 시급성을 고려해 만찬도 생략하기로 했다. ‘티타임’ 형식의 회동을 통해 국가의 중대사가 걸린 현안에 대해 대통령과 여야 수장이 허심탄회하게 논의하도록 하자는 것이다.

회담의 핵심 의제는 일본 수출 규제 보복 조치에 대한 초당적 대응 방안 모색이다. 그러나 해당 현안 외 다른 현안도 제한 없이 논의될 수 있도록 했다. 사실상 무제한 토론이 성사된 것이다.

이에 따라 각 정당 대표는 각자 소속 정당의 관심사와 주력 현안을 화두로 꺼내들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특히 공직선거법 개정과 검겅 수사권 조정 문제,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처리 문제 등이 주요 의제로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북한 목선 사태와 일본 경제 보복 조치의 대응 과정의 문제점을 들어 외교안보라인의 문책을 강력히 요구할 가능성이 크다. 

한국당은 현재 당 차원에서 정경두 국방부 장관의 해임과 국정조사를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황 대표는 지난 15일 기자회견에서 문 대통령에 청와대 회동을 제안하면서 외교부 장관과 외교라인 전체 교체를 요구한 바 있다. 

한국당이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는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임명 문제도 거론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정부여당의 당면 현안인 추경 심사의 조속한 진행과 처리를 야당 대표들에게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에 산적한 현안들이 쌓여있는 만큼 회동 시간이 예정보다 길어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또한 여러 쟁점 현안들이 거론될 경우 논의가 다소 과열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유의미한 합의 없이 각당 간 이견만 드러날 경우 회동 무용론이 제기될 수도 있다. 

청와대는 일단 여야 5당 대표가 한 자리에 모여 정국 현안을 논의하는 것만으로도 초당적 협력이란 차원에서 의미가 적지 않다는 입장이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이번 회동은 국민도 갈구했고, 무엇보다 여야가 함께 지혜를 모으는 모습으로도 국민에게 어느 정도 안심할 수 있는 부분이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