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술 개발로 열차 신뢰성 향상

현대로템이 제작한 철도차량용 견인전동기.  ⓒ현대로템
현대로템이 제작한 철도차량용 견인전동기. ⓒ현대로템

[시사프라임 / 김용철 기자] 현대로템이 국내 최초로 고내열성 절연물을 활용한 열차용 견인전동기를 개발했다. 이에 여름철 폭염에 운행 안전성 확보와 열차 신뢰성 향상 및 중량 및 비용 저감 효과가 기대된다.

현대로템은 높은 온도 환경에서도 정상적인 절연기능을 수행하는 ‘Class 220’ 절연내열등급의 전동차 및 고속차량용 견인전동기를 개발했다고 16일 밝혔다.

Class 220 절연내열등급은 국제규격에 따라 주위온도 대비 최대 섭씨 220도 높은 온도에서 절연기능을 유지할 수 있는 절연시스템 등급을 말한다.

현대로템은 높은 온도의 열차 운행 환경을 요구하는 글로벌 추세에 따라 지난 2017년부터 올해까지 약 2년에 걸쳐 국내 최초로 Class 220 등급의 견인전동기 개발에 성공했다. 기존 견인전동기의 절연내열등급은 Class 200이었다.

이 제품은 주위온도 보다 220도 높은 온도에서 견딜 수 있는 내열기능을 갖췄다. 이에 열대기후 지역과 국내 여름철 폭염에도 열차 운행에 대한 높은 신뢰성 확보와, 경량화 설계로 기존 제품 대비 약 5% 중량 저감으로 차량의 에너지 소비량을 줄여 장기적으로 유지보수 비용 절감 효과가 있다는 게 현대로템측의 설명이다.

이번 개발로 현대로템은 Class 220 등급을 받아 유럽(ABB, 지멘스), 일본(도시바, 히타치, 미쓰비시) 등 글로벌 견인전동기 제작사들과 동등 이상의 기술력을 갖출 수 있게 됐다.

현대로템은 지속적으로 신제품 및 신기술을 개발해 철도차량뿐 아니라 견인전동기, 신호장치, 추진시스템 등 각각의 부품을 별도 판매해 철도사업 포트폴리오를 전장품군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국내뿐 아니라 동남아, 인도, 튀니지, 이집트 등 열대기후 지역의 철도시장 확대를 통해 추가적인 해외수주와 매출확대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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