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천 바른미래당 의원이 19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교육부에 상산고 지정 취소 동의 신청 부동의 결정요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회기자단 김정현 기자
정운천 바른미래당 의원이 19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교육부에 상산고 지정 취소 동의 신청 부동의 결정요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회기자단 김정현 기자

[시사프라임 / 임재현 기자] 바른미래당 정운천 의원은 18일 '상산고 자립형 사립고 지정 취소 부동의 요구서'를 교육부에 전달했다. 여야 의원 1백51명의 서명을 받은 것으로 교육부 압박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정운천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민주당·한국당·바른미래당·평화당·공화당·무소속 등 여야 국회의원 151명의 이름으로 상산고 자사고 지정취소 동의 요청에 교육부가 부동의해줄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상산고의 자사고 재지정 취소를 철회하라는 기자회견만 무려 다섯번을 가졌다. 그러나 끝내 전라북도교육청이 상산고의 자사고 재지정 취소 동의를 교육부에 신청하자 151명의 부동의 요구서를 공개하며 맞불을 놓은 것이다.

정 의원은 "6월 26일 이후 7월 18일까지 불과 20여 일의 짧은 기간 동안 국회 재적의 과반을 넘는 151명의 의원이 함께 했다는 것은 그만큼 상산고 평가가 잘못됐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그는 "올해 자사고  폐지 기준점을 전북교육청만 80점으로 상향 설정했다"며 "70점대를 맞은 전국의 다른 자사고들은 지위를 유지하고 79.61점을 얻은 상산고는 탈락하는 어처구니없는 상황이 벌어진 것"이라고 폐지의 부당성을 주장했다.

그러면서 "전북교육청의 상산고 평가는 형평성, 공정성, 적법성이 결여된 독단적이고 부당한 평가"였다며, "151명 의원의 이름으로 부동의 결정을 해주실 것을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정 의원은 이날 원내정책회의에서 "상산고의 자사고가 폐지된다면 이것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일이고, 있어서는 안 될 일이 벌어진  것"이라며 "교육부에서 이달 말 안에 동의권을 발동해서 재지정 취소 동의를 할 것인지, 부동의 할 것인지 결정하는데 절대로 부동의해 줄 것을 강력히 다시 한 번 요구하는 바"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