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3당 공조 파탄 경고에 ‘선거법 개혁’ 힘 싣기… 홍영표 “여야 합의할 선거법 만들 것”

1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는 홍영표 원내대표.[사진 / 박선진 기자]
1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는 홍영표 원내대표.[사진 / 박선진 기자]

[시사프라임 / 임재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8일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장 직을 선택하면서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과의 공조 복원에 나섰다. 

이날 민주당은 원내 교섭단체 합의에서 제1, 2당이 나눠 갖기로 한 정개특위, 사개특위 위원장 중 정개특위 위원장을 선택하고, 위원장에 홍영표 전 원내대표를 내정했다. 

당초 민주당이 사법개혁 완수를 위해 사개특위 위원장을 선택할 것이란 관측이 많았으나 빗나갔다. 

민주당이 기존에 정의당 몫이었던 정개특위 위원장을 선택한 이유는 야3당과의 공조 균열을 막고 공조 체제를 유지하기 위한 방책으로 풀이된다. 

앞서 민주당이 사개특위 위원장직을 선택할 것이란 관측이 제기되면서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은 공조 파탄을 경고하면서 민주당에 대해 정개특위 위원장직을 맡을 것을 강력하게 요구한 바 있다. 

추가경정예산안(추경) 심사와 처리, 각종 민생·개혁 입법 과제를 관철해야 하는 민주당으로서는 야3당의 공조가 절실한 상황이다. 캐스팅보트인 바른미래당이 북한 목선 사태에 따른 국정조사와 정경두 국방부 장관 해임 문제 등에서 최근 한국당에 보조를 맞추고 있는 점도 고민스러운 대목이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선거제 개혁 논의를 고리로 야3당과의 공조 복원에 주력할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당이 정개특위 위원장직에 홍 전 원내대표를 내정한 점도 그가 원내대표 당시 선거제·개혁 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주도했던 만큼 야3당과의 공조를 이끌어내기에 적임자라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홍 전 원내대표는 선거법 개혁법안 처리 방향에 대해 ‘합의처리’가 바람직하다는 입장이다. 그는 정개특위 위원장으로 지명된 직후 기자간담회를 열고 “정개특위 위원장으로서 여야가 합의할 수 있는 선거법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야3당은 민주당의 정개특위 위원장 선택을 환영하면서 향후 여야 4당 공조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내고 있다. 민주평화당 이승한 대변인은 민주당의 정개특위 위원장 내정에 대해 “추천된 홍영표 위원장이 평소 정치개혁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갖고 있는 만큼 여야4당 공조를 분명히 진행해 주기를 기대한다”면서 “그간 더불어민주당이 선거제개혁에 소극적이고 주도적 의지가 부족하다는 우려를 불식할 수 있도록, 과반수 통과가 가능한 보다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수정안을 신속하게 마련하기 바란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