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석보좌관회의에서 '克日' 강조

1일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1일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시사프라임 / 박선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의 한국 수출규제 조치에 발언 수위를 높이며 강경 대응에 나선 상황에서  '일본 극복' 의지를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22일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지금까지 우리는 가전, 전자, 반도체, 조선 등 많은 산업 분야에서 일본의 절대우위를 하나씩 극복하며 추월해 왔다"며 "우리는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일본이 독점 하다시피하고 있는 부품 소재 분야에서 국산화를 통해 첨단산업 경쟁에서 일본을 추월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일본이 점령했던 전자나 반도체 분야에서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 LG전자 등 국내 기업이 추월하며 업계 1,2위를 차지하고 있다. 때문에 이번 일본의 경제 보복을 기회로 삼아 부품 소재 국산화에 박차를 가해 미래 첨단산업에서 일본이 따라오지 못하도록 하겠다는 일본에 압박용으로도 해석된다.  

대통령은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응하기 위해 부품 소재 분야의 과감한 혁신과 지원을 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금의 어려움을 기회로 삼아 부품소재 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제조업 혁신을 위해 국가적 차원의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정부와 대‧중소기업이 함께 비상한 지원‧협력체계를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정부는 추경안에 일본 수출규제 대응을 위해 약 8000억원 육박하는 증액을 요구하고 있다.

국가 재정을 투입해서라도 일본에 굴복하지 않겠다는 문 대통령의 강한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한편, 참의원 선거에서 과반 의석을 확보한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 조치는 바세나르 체제 등 국제 루트 하에서 안보를 목적으로 적절한 실시라는 관점에서 운용을 재검토한 것으로 (강제징용 판결 등에 대한) 대항 조치는 아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수출관리 당국 간에서도 우리의(일본) 요청에도 3년간에 진행이 되지 않았다. 신뢰의 문제"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