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이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과 함께 걷고 있다. ⓒ청와대
문 대통령이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과 함께 걷고 있다. ⓒ청와대

[시사프라임 / 박선진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검찰 개혁에 적극 나설지 귀추가 주목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국민들은 검찰이 근본적으로 변화하기를 바라고 있다"며 "셀프개혁만 가지고는 충분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공수처 설치 또는 수사권 조정 등을 통해서 검찰의 근본적인 개혁이 이루어지기 바라고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윤 총장을 향해 "아주 중요한 시기에 아주 중요한 직책을 맡았다. 축하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마 검찰총장 인사에 이렇게 국민들 관심이 모인 건 역사상 없지 않았을까 싶다"며 "그만큼 국민들 사이에 검찰 변화에 대한 요구가 크고, 그만큼 신임 윤석열 총장에 대한 기대가 높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윤 총장에게 당부의 말도 전했다.

문 대통령은 "권력형 비리에 대해서 정말 권력에 휘둘리지 않고, 또 권력의 눈치도 보지 않았다"며 "그런 자세를 앞으로도 계속해서 끝까지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그런 자세가 살아있는 권력에 대해서도 똑같은 자세가 되어야 한다"며 "청와대, 정부, 집권 여당도 만에 하나 권력형 비리가 있다면 엄정한 자세로 임해 주길 바라고 이렇게 해야만 국민이 체감하게 되고 권력 부패도 막을 수 있는 길"고 강조했다.

이에 윤 총장은 "한 나라의 형사법 집행을 총괄하는 이런 큰일과 또 개혁에 관한 업무를 맡겨 주셔서 어깨가 무겁고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윤 총장은 "검찰권도 다른 모든 국가 권력과 마찬가지로 국민에게서 나온 권력인 만큼 국민들을 잘 받들고 국민의 입장에서 어떻게 우리가 고쳐 나가고, 어떤 방식으로 권한행사를 해야 되는지 헌법정신에 비춰서 깊이 고민을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