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르무즈 해협 상황 예의주시"

청해부대 28진 최영함.  ⓒ해군
청해부대 28진 최영함. ⓒ해군

[시사프라임 / 박선진 기자] 미국이 요청한 호르무즈 해협 호위 연합체에 ‘정부가 청해부대를 파견하기로 결정했다’는 내용의 보도에 대해 국방부는 29일 “결정된 바 없다”고 부인했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우리 선박 보호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에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여러 가지 가능성에 대비해서 호르무즈 해협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전날 일부 언론은 정부 고위관계자 발언을 인용해 "호르무즈에서 안전한 원유 수송을 위해 우리 군에서 파견할 수 있는 부대를 검토했다"면서 "다양한 검토 대상 중 청해부대로 최종 결정했다"고 밝혔다. 

미국 트럼프 행정부는 중동 호르무즈 해협의 유조선 호위를 위해 우리나라를 포함해 60여개국에 연합체 동참을 요청한 바 있다.

따라서 볼턴 보좌관 방한 시 정 국방장관과 만남 시 파병을 요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최 대변인은 지난주 수요일 볼턴 보좌관 방한 시 정경두 국방장관과의 호르무즈 파병을 요청했는지에 대해 "당시 국방부에서 공식 요청 받은 사항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최 대변인은 볼턴 보좌관이 정 장관과 만났을 때 파병 요청을 했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당시 국방부에서 공식 요청 받은 사항은 없다”며 선을 그었다. 

파병을 결정한다면 청해부대가 파견될 가능성이 현재로선 높다는 게 중론이다. ‘소말리아 파병 동의안’의 적용을 받는 청해부대의 경우 국회의 파병 동의안에 대한 비준 처리가 필요 없는 반면 다른 부대가 파병에 나설 경우 국회에서 '파병 동의안'을 비준받아야 한다. 현 국회 상황을 감안하면 정부의 정치적 부담이 크기 때문에 청대부대 파견이 유일안 대안인 셈이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