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평화에 전면 역행”… “대통령이 경고 메시지 내야”

북한 중앙TV가 공개한 지난 25일 이동식 미사일발사차량에서 발사되는 미사일 모습. ⓒ노동신문
북한 중앙TV가 공개한 지난 25일 이동식 미사일발사차량에서 발사되는 미사일 모습. ⓒ노동신문

[시사프라임 / 임재현 기자] 북한이 31일 이스칸다르급 미사일일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한 것으로 분석되면서 여야가 강력 규탄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해 “지난 25일에 이어 북의 이 같은 행위는 한반도 평화에 전면 역행하는 것으로 강력한 항의의 뜻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북은 9.19합의를 준수해 평화를 해치는 일체의 위협과 행동을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면서 “북의 이런 행위가 반복될 경우 어렵게 마련한 남북관계와 북미관계 개선에 중대한 장애만을 조성하게 될 것임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했다. 

박주민 최고위원도 “북한의 최근 연이은 미사일 발사는 한반도 평화 진전 과정에 어려움을 초래하게 될 것”이라며 “이런 일이 다시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는 점을 분명하게 밝혀둔다”고 했다.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직접 주재할 것을 촉구하며 강력 대응을 요구했다. 한국당은 이날 청와대를 상대로 열릴 예정이었던 운영위원회 전체회의도 급박한 상황임을 고려해 연기를 제안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현안 관련 긴급 브리핑에서 “아직 확인되고 있지 않지만, 사실상 이스칸다르급 탄도미사일로 예상된다”며 “신형 이스칸다르급 탄도미사일에 우리의 킬체인 또 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는 사실상 대응역량이 현저히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우리 안보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한 상황이다”이라고 우려했다. 

청와대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주재하는 NSC 상임위를 소집한 것에 대해 “상임위 개최로는 부족하다. 문재인 대통령께서 직접 전체회의를 개최하셔서 이 부분에 대한 우리 정부와 군의 단호한 대응 의지를 밝히고, 북한에 대해서 강력한 경고의 메시지를 내어 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