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일본, 무모한 결정 바로 철회해야”
이해찬 “여야 정쟁 중단하고 힘 합치자”

12일 서울 삼청동 국무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 당정청회의에서 이낙연 국무총리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 더불어민주당)
12일 서울 삼청동 국무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 당정청회의에서 이낙연 국무총리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시사프라임/임재현 기자] 정부여당이 4일 국회에서 고위당정협의회를 열고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대한 대응책을 논의했다. 

이낙연 국무총리와 민주당 이해찬 대표 등 참석자들은 일본 경제제재 조치의 부당성을 거듭 강조하면서도 이번 사태를 우리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킬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데 한목소리를 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3대 수출품목 수출 규제와 화이트리스트 한국 배제 결정 등 잇따라 경제제재 조치를 내리고 있는 일본을 향해 “위험하고 무모한 결정들을 바로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정협의회에서 “일본 조치에 따라 한일 양국은 물론 동북아 안보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일본이 정령 이런 전개를 원했는지 묻고 싶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총리는 일본의 경제제재 조치에 대한 대응과 관련해 “일본의 경제공격을 예상해 종합대응책을 준비해왔다”며 “일본의 두 차례 결정이 나오자마자 기업과 국민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이 나왔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오늘 상세한 산업 대책을 준비했다”며 “이를 전화위복의 계기로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 대응의 구체적인 방향으로 이 총리는 ▲과도한 의존 탈피 ▲산업 경쟁력 확보 ▲대기업 중소기업의 분업적 협력관계 구축 ▲일자리 확대 등을 제시했다. 

이 총리는 또 “이번 사태가 해결되더라도 우리는 그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일본 정부가 결국 선을 넘었다”며 “화이트리스트 배제는 한국에 대한 경제전쟁을 선포한 명백한 도발행위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정부가 관련 기업들을 철저히 보호하겠다는 의지가 분명해야 한다”며 “정부 의지가 분명할 때 기업도 위기를 넘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또 “한번은 넘어야 할 산이고 건너가야 할 강”이라며 “과감하고 선제적인 대응으로 피해를 최소화해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야당에 대해선 초당적 협력을 당부했다. 그는 “일치단결된 국민의 힘만이 국가적 위기를 넘을 수 있는 원동력”이라며 “이제 여야도 정쟁을 중단하고 하나로 힘을 합치는 게 중요하다. 국민과 기업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민관정 중심으로 적극적으로 소통해 난국을 헤쳐나갈 힘을 모마야 한다”고 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한일 경제대전에서 반드시 승리하겠다. 일본 정부의 화이트리스트 한국 제외 결정은 한일 경제전쟁 국지전을 넘어 전면전으로 확전하겠다는 선전포고”라고 했다. 

이 원내대표는 또 “모든 정치세력은 정쟁을 중단하고 오직 국민과 한마음 한뜻이 돼 일본의 경제 도발을 배격하고 한국경제의 도약을 이루는 데 전심전력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일본 아베 수상이 초래한 도전을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반드시 잇기 위해 이공계와 기술과학을 육성하고, 정밀화학 또는 부품소재, 장치산업 육성을 위해 집중적인 노력을 전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협의회에선 당 인사로 이해찬 대표, 이인영 원내대표, 윤호중 사무총장, 조정식 정책위의장, 정세균 소재부품산업발전특별위원회 위원장, 최재성 일본경제침략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정부에선 이낙연 국무총리,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청와대에선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이호승 경제수석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