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논리로 또 다시 이런 일이 반복되면 안돼"
與 의원, 안전성이 담보되지 못하면 보이콧 검토

1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한 나경원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국회기자단 이진화 기자
1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한 나경원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국회기자단 이진화 기자

[시사프라임 / 박선진 기자] 도쿄올림픽 보이콧은 가능할까. 일본 정부가 한국에 대한 노골적인 경제보복을 감행하면서 여당 및 정부 일각에선 대응 카드로 '도쿄올림픽 보이콧' 가능성을 언급하고 있다. 이에 야당에선 '정치 논리'로 선수들의 꿈을 짓밟는 것이라는 비판 목소리가 나온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6일 여당과 정부 일각에서 제기하는 ‘도쿄올림픽 불참’과 관련 "4년에 한 번 열리는 올림픽은 스포츠인들에게는 평생의 꿈과 같은 무대인데 도쿄올림픽 보이콧이 자칫 이들의 꿈을 짓밟는 것 아닌가 한번 생각해야 봐야 한다"고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도쿄올림픽 불참’, ‘도쿄를 여행금지 구역으로 설정하자’ 이런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평창 동계올림픽 당시에도 성급한 남북 단일팀 구성으로 인해서 출전기회를 박탈 당해야 했던 선수들의 눈물 기억하실 것이다. 다시는 정치논리로 또 다시 이런 일이 반복되면 안된다"고 지적했다.

일본이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하지 못해 내년에 열리는 도쿄올림픽 보이콧을 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은 어제(5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신동근 의원이 입장문을 통해 밝힌 거라 파장이 예상된다.

특히, 도쿄올림픽 보이콧 움직임 가능성이 여당 및 정부 일부에서 일본 압박용으로 거론되긴 했지만 여당에서 직접적으로 입장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 5일 신동근 의원은 "스포츠를 정치에 이용하는 것은 문제지만 국민의 안전이 최우선인 만큼 만약 조사결과 안전성이 담보되지 못한다면 도쿄올림픽을 보이콧 하는 것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 의원은 "올림픽에는 선수 뿐 만 아니라 많은 응원단과 관광객이 일본을 방문하기 때문에 대상을 넓게 봐야 합니다. 마찬가지 관점에서 후쿠시마를 비롯한 도쿄등 위험지역에 대한 해외관광도 금지도 검토 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같은 당 최재성 의원도 어제(5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 "후쿠시마 같은 경우도 거기에서 야구 경기 등이 열린다. 우리가 해당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올림픽과 무관하게 우선 방사능이 기준치 이상으로 초과 검출돼 안전이나 생명, 건강에 위해가 될 정도인 지역은 (여행금지구역 지정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