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입고·이동·출고 등 수행하는 '부천형 주차로봇' 개발 및 사업화에 협력

LG유플러스 로고.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로고. ⓒLG유플러스

[시사프라임 / 김용철 기자] 부천시민들의 주차 고민 해결에 LG유플러스가 나섰다.
 
LG유플러스는 부천시, 부천산업진흥원, 마로로봇테크, 현대무벡스와 함께 '부천형 주차로봇 개발 및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LG유플러스를 비롯한 참여 기관들은 이날 부천시청에서 업무 협약식을 열고, 국내 최초 '부천형 주차로봇' 개발에 힘쓰기로 합의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주차로봇 플랫폼 개발 ▲주차관제 솔루션 개발 ▲주차로봇 실시간 영상 관제 ▲자율주행 위한 5G 데이터통신망 연계 등에 상호 협력하게 된다.
 
부천형 주차로봇은 주차과정에 필요한 차량의 입고, 이동, 출고 등을 자동으로 수행하는 로봇을 의미한다.

2020년까지 개발완료 및 시범테스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후 부천시 공공부문 적용을 시작으로 지역 내 신규 산업단지와 3기 대장신도시에도 주차로봇 보급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주차로봇의 자율주행과 원격제어의 핵심이 되는 5G 인프라 구축을 담당한다. 특히 MEC(Mobile Edge Computing, 모바일엣지컴퓨팅) 기술을 적용해 주차로봇의 실시간 관제영상 등 고용량의 데이터도 초저지연으로 전송 가능케 할 예정이다.
 
사업화 단계에는 로봇이 클라우드 상에서 3D 맵을 내려 받아 자율주행하는 '클라우드 기반 로봇 자율주행 플랫폼'으로 고도화해 나갈 방침이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부천형 주차로봇이 도입되면, 혼잡 시간, 운전 미숙 등의 사유로 주차 및 입출차를 위해 소요되는 시간이 크게 감소되고 차량당 필요한 주차공간이 최소화 될 것"이라며 "도심 주차문제 해결에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