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사업 매출 1조7,434억원 전년동기 대비 1.2% 감소
무선 ARPU는 31,745원으로 전 분기 대비 0.8% 증가

KT워드마크.  ⓒKT
KT워드마크. ⓒKT

[시사프라임 / 백다솜 기자] KT 2분기 영업이익 급감했다. 5G 네트워크 투자와 마케팅 비용이 늘어난 영향이다.

KT는 2분기 K-IFRS 연결기준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6조985억원, 2,882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5%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27.8% 감소했다.

KT 관계자는 "4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5G 사업이 성과를 보이며 전체 매출을 키웠지만, 5G 네트워크 투자와 마케팅 비용이 늘면서 이익은 줄었다"고 분석했다. 

무선사업 매출은 1조7,434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1.2% 감소했다. 반면 무선서비스 매출은 1조6,436억원으로 전 분기 대비 1.1% 상승했다. 5G와 LTE 우량 가입자 확대 영향이다.

특히, 모바일 ARPU는 2018년 2분기 이후 1년만에 반등했다. 5G 가입자 증가 영향이다. 2분기 무선 ARPU는 31,745원으로 전 분기 대비 0.8% 증가했다. 

2분기 말 KT 5G 가입자는 42만명이며 이 중 82% 이상이 국내 유일 5G 완전 무제한 요금제인 ‘슈퍼플랜’을 이용하고 있다. KT의 강력한 요금제와 차별화된 서비스 효과로2분기 5G를 포함한 전체 MNO 가입자 순증은 20만 3천명을 기록했다.

유선사업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0.6% 증가한 1조1,889억원이었다. 

기가인터넷 성장이 계속되고 전용회선 신규 수주도 이어졌다. 2분기 기가인터넷 가입자는 522만명으로 전체 인터넷 가입자의 59% 수준으로 성장했다. 

프리미엄 서비스인 ‘1G 인터넷’ 가입자도 100만명을 돌파했다. 초고속인터넷 매출은 우량 가입자 증가로 4년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다.

미디어∙콘텐츠사업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5.9% 증가한 6,899억원이다. 

IPTV 가입자는 2분기에 14만 7천명 순증하며 811만명을 기록했다. PPV, 홈쇼핑 등 플랫폼 매출이 함께 성장하면서 별도 기준 IPTV 매출도 전년동기 대비 14.3% 성장했다. 

콘텐츠사업 매출은 지니뮤직, KTH 등 그룹사가 5G에 최적화된 상품을 선보이는 등 적극적으로 고객 확보에 나서면서 전년동기 대비 35.1% 증가했다.

금융사업 매출은 카드 가맹점 수수료 인하 영향으로 전년동기 대비 1.9% 감소한8,498억원이며, 기타서비스 매출은 기업 IT서비스와 IDC(인터넷데이터센터) 사업 호조로 전년동기 대비 3.3% 증가한 6,161억원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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