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강제징용 피해자 접촉사실 밝혀라"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국회기자단 김정현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국회기자단 김정현 기자

[시사프라임 / 임재현 기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8일 한일기업 기금 조성안 발표에 대해 피해자들과 합의한 바 있다고 주장한 노영민 실장 발언과 관련 "피해자 동의를 얻지 않고도 마치 동의를 받은 것처럼 꾸며내는 것, 피해자 가슴에 더 큰 멍을 남기는 가혹한 행위"라고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거짓말의 늪으로 빠져들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깝다”며 “강제징용 피해자 법률대리인은 물론 피해자들도 그러한 합의가 없었다고 하는데, 청와대는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며 피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누가, 누구를, 언제, 어떻게 접촉했는지 청와대는 명명백백하게 밝히라"고 촉구했다.

전날(7일) 노영민 실장은 국회 운영위원회에 청와대 업무보고에서 "위안부 합의 과정에서 보듯 피해자 수용이 전제되지 않으면 (협상이) 성공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 판결 이후 6~8개월 동안 가장 심혈을 기울인 게 피해자 설득”이라며 " 피해자와 발표해도 될 수준의 합의가 있었다고 판단했다. 그 정도는 합의했다”고 답했다. 

하지만 피해자측이 이를 부정하자 나 원내대표가 청와대를 향해 접촉사실을 밝히라고 주장한 것이다.

나 원내대표는 "구체적으로 설명할 그런 사실 자체가 없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하며 "실제로는 모든 피해자의 동의를 거치지 않아놓고 마치 합의를 거친 것처럼 거짓말했기 때문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임정권 위안부 합의를 일방적으로 파기하면서 피해자 동의가 없었다는 논리를 내세운 이 정권이다. 결국 이 정권도 똑같은 비판이 두려워서 있지도 않은 사실을 지어낸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며 "명백히 밝히지 않으면 이 정권은 본인들이 적폐청산의 이유로 삼았던 것에 대해서 똑같은 잘못을 저질렀다는 것을 시인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