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단체제 극복해 겨레 에너지 미래 동력으로 승화시켜야”

15일 충남 천안 독립기념관에서 열린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만세 삼창을 외치는 문재인 대통령과 내외빈. ⓒ청와대
15일 충남 천안 독립기념관에서 열린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만세 삼창을 외치는 문재인 대통령과 내외빈. ⓒ청와대

[시사프라임 / 임재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식 경축사에서 ‘남북평화경제’를 통한 안보, 경제 위기 극복론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충남 천안 독립기념관에서 열린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 건설을 위한 3가지 목표로 ▲경제강국 ▲교량국가 ▲평화경제 구축을 국가 비전으로 내세웠다.

문 대통령은 “평화로 번영을 이루는 평화경제를 구축하고 통일로 광복을 완성하고자 한다”며 “분단체제를 극복하여 겨레의 에너지를 미래 번영의 동력으로 승화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남북평화경제와 관련해 “남과 북의 역량을 합친다면 각자의 체제를 유지하면서도 8천만 단일 시장을 만들 수 있다”며 “한반도가 통일까지 된다면 세계 경제 6위권이 될 것이라 전망하고 있다. 2050년경 국민소득 7~8만 불 시대가 가능하다는 국내외 연구 결과도 발표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최근 북한의 잇따른 미사일 발사 도발과 관련해선 “최근 북한의 몇 차례 우려스러운 행동에도 불구하고 대화 분위기가 흔들리지 않는 것이야말로 우리 정부가 추진해온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큰 성과”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자신의 대북정책 기조를 비판하는 세력을 가리켜 “여전히 대결을 부추기는 세력” “이념에 사로잡힌 외톨이”로 빗대 비판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예의주시하며 한반도의 긴장이 높아지지 않도록 관리에 만전을 다하고 있지만 그 역시 궁극의 목표는 대결이 아니라 대화에 있다”며 “미국이 북한과 동요 없이 대화를 계속하고 일본 역시 대화를 추진하고 있는 현실을 직시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