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가짜뉴스, 공안몰이, 가족 신상털기, 정쟁 청문회 불가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상임위간사단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기자단 김정현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상임위간사단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기자단 김정현 기자

[시사프라임 / 박선진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20일 조국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대해 4대 불가론을 언급하며 조 후보자 구하기에 나섰다. 한국당을 비롯한 야당의 파상공세가 이어지면서 각종 의혹이 불거진 가운데 당이 최일선에 서서 엄호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으로 보인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상임위간사단 연석회의에서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후보자의 사법개혁에 대한 의지와 법무부 수장으로서의 비전을 검증하는 자리이지 가족 청문회, 신상털기회가 아니다"며 "자유한국당이 인사청문회를 정쟁의 장으로 완전히 타락시켰다"고 한국당을 맹 비난했다.

그는 "한국당은 인사청문회법에 정해진 기한을 무시하고 아전인수 격으로 인사청문회법을 해석하면서 청문회 일정의 확정을 차일피일 미루고 있다"면서 "후보자의 해명을 듣기도 전에 지나친 의혹제기와 언론플레이로 여론몰이를 하려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여론몰이로 조 후보자를 낙마시키려 하는 한국당의 의도를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이 원내대표는 "‘조국불가론’을 내세우면서 지명철회와 자진사퇴를 압박하기 전에 신속하게 청문회 일정에 합의하고 후보자를 통해 직접 의혹을 해소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 4대 불가론을 언급했다. 그는 △가짜뉴스 청문회 불가 △ 공안몰이 청문회 불가 △가족 신상털기 청문회 불가 △정쟁 청문회 등 4대 불가론이다.

그러면서 이 원내대표는 "(한국당은) 청문회 일정을 법대로 준수해야 하다"면서 "인사청문회 제도를 도입한 의미가 더 이상 변질되지 않도록, 여야 청문위원 모두가 협조해주실 것을 간곡하게 요청 드린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