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대표‧최고위원 취임1년 합동기자회견서 한국당 작심 비판
"20대 마지막 정기국회 예산 확정에 야당 대승적 협력 필수"
"내년 총선 승리해야 과거로 회귀하려는 세력 막을 수 있어"

23일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최고위원 취임 1주년 기자 간담회에서 박수를 치고 있는 이해찬 대표.  ⓒ더불어민주당
23일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최고위원 취임 1주년 기자 간담회에서 박수를 치고 있는 이해찬 대표. ⓒ더불어민주당

[시사프라임 / 박선진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각종 의혹을 고리로 삼아 장외투쟁에 나선 한국당을 향해 “제가 정치를 30년 했지만, 이렇게까지 책임감 없는 정당은 처음"이라며 작심 비판했다.

이 대표는 23일 국회에서 취임 1주년 기자회견을 열고 "나라에 대한 책임이 있는 자유한국당은 내일 또 장외투쟁에 나서겠다고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다음 달 열리는 20대 마지막 정기국회에서는 그동안 제대로 못했던 민생입법을 마치고 내년 경제를 뒷받침하는 예산을 확정해야 한다"며 "야당의 대승적 협력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제1야당인 한국당을 향한 발언으로 한국당 협조가 반드시 필요하지만 현 정국을 놓고 보면 추석 이후에나 조국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열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20대 국회가 파행될 가능성이 우려되고 있다. 

이 대표는 "(한국당은) 민생입법, 공정경제 입법이나 예결산은 내팽개치고 상시적 막말, 습관적 가출도 모자라서 자신이 만든 법까지 너무나 쉽게 위반한다"며 "이 자리를 빌려 최소한 법은 지키고 할 일은 하자"고 촉구했다. 

당 대표로서 최대 과제는 내년 총선 승리를 재차 강조했다.

이 대표는 "내년 총선은 ‘이명박근혜 시대로 돌아가느냐, 아니면 촛불 혁명을 완성할 수 있느냐’를 가르는 중요한 선거"라고 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는 강력한 우군이 필요하다"며 "내년 총선에 승리해야 과거로 회귀하려는 세력을 막을 수 있고, 촛불 혁명 완성에 동력을 더할 수 있으며,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강력히 뒷받침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그는 "차분하게 승리의 발판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며 "남은 임기 1년도 똘똘 뭉쳐 총선승리, 문재인 정부 성공, 정권 재창출의 역사를 써가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