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박찬대 의원. (박찬대 의원 페이스북)
더불어민주당 박찬대 의원.   ⓒ박찬대 의원 페이스북

더불어민주당이 30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관련 증인·참고인 채택 문제로 갈등을 벌이고 있는 자유한국당을 겨냥해 “지연전략을 펴기 위한 어설픈 3류 연기를 하지 말라”고 비판했다. 

박찬대 원내대변인은 “자유한국당은 조국 법무장관 후보 인사청문회를, 애초부터 진행할 생각이 없었다는 사실을 실토하기 바란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국당이 조 후보자 가족을 핵심 증인으로 요구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도 “인사청문회법 16조와 연관된 형사소송법 148조에 따르면, 가족은 증언을 거부할 권리가 있다. 한국당이 이를 모를 리가 없다”고 지적했다. 

앞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민주당 의원들은 증인 채택 문제 등을 논의하기 위해 전체회의를 소집했으나, 부재 중인 여상규 위원장을 대신해 회의를 개최한 한국당 김도읍 의원은 개의 1분 만에 안건과 일정이 협의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산회시켰다. 

이날까지 증인·참고인 채택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내달 2~3일로 예정된 인사청문회 개최도 불투명하게 됐다. 

박 원내대변인은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는, 여야 간 어렵게 합의한 9월 3일을 또 다시 넘길 수 없다”며 “한국당이 추석민심에 조금이라도 영향을 주기 위해, 청문일정을 질질 끄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