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후보자는 검찰청으로 달려가야”

8월 26일 나경원 원내대표가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박선진 기자]
8월 26일 나경원 원내대표가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박선진 기자]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4일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보고서 재송부 기한을 6일까지로 정해 요청한 것을 두고 “정권 명줄을 끊는 행위”라며 맹비난하고 나섰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연석회의에서 “어제 문 대통령은 최대의 오판을 했다. 정권의 명줄을 끊는 행위를 했다”며 “법상 열흘의 말미가 있음에도 청문보고서를 재송부하라는 건 조국 후보자를 놓지 않겠다는 것이고, 최대한 증인을 차단하고 권력을 남용해 증인 제출과 자료 제출을 막고자 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또 조 후보자가 국회에서 자신의 의혹을 해명하는 기자간담회를 진행한 것에 대해 “진실을 덮으려고 해도 덮어지지 않는다”며 “조 후보자는 검찰청으로 달려가야 한다. 사모펀드는 조국 일가를 넘어 정권실세 그림자가 어른거린다”고 했다. 

앞서 동남아 3개국을 순방 중인 문 대통령은 전날 조 후보자를 비롯한 인사청문대상자 6명에 대한 경과보고서 재송부를 국회에 요청했다. 재송부 시한을 귀국일인 6일로 지정했다. 이에 따라 주말 이후 첫 업무일인 9일 조 후보자를 비롯한 인사청문대상자들을 임명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이날 인천의 한 화장품 제조업체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6일 재송부할 때까지의 기간에 당은 최대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잘 지켜나가는 일을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