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혹만 부풀리거나 허위 주장만 난무하는 청문회 안돼"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5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국회기자단 김진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5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국회기자단 김진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5일 "(한국당이) 합의할 수 없는 증인을 다시 부르자는 무리한 요구를 하지 말라"고 주장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어제 법사위에서 증인채택 건으로 청문회 실시 안건이 의결되지 못한 이 상황이 시급히 종결될 수 있길 바란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증거나 자료도 없이 근거 없는 의혹만 부풀리거나 허위 주장만 난무하는 청문회는 국민의 지탄을 피할 수 없다는"면서 "마지막 남은 시간 동안 청문회 본연의 정신에서 잘 치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어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를 향해 "기자간담회에서 미진했던 점들을 더욱더 소상히 밝히고 소명해서 국회와 국민이 가지고 있는 우려를 말끔히 떨쳐 낼 수 있도록 임해주시길 바란다"고 했다.

이어 "국민들께서는 청문회를 통해 야당이 제기한 의혹들을 명확히 밝혀지기를 기대하고 있다"면사 "원내대표 간의 합의정신에 따라서 청문회가 반드시 진행될 수 있게 한국당에서 협조해 주시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이 손바닥 뒤집듯이 청문회 개최 합의 정신을 번복한다면, 한국당에서 제기했던 수많은 의혹들이 모두 거짓임을 스스로 자백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당 이인영·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4일 조 후보자 인사 청문회를 6일 열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법사위에서 증인채택을 놓고 한국당 법사위원들이 반발하면서 인사 청문회 난항이 예상됐다. 하지만 이날 오전 법사위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송기헌 의원과 자유한국당 간사인 김도읍 의원은 조 후보자 증인채택을 위한 협의를 갖고 11명의 증인을 채택하기로 결정하면서 예정대로 열릴 조 후보자 인사 청문회의 큰 고비는 넘기게 됐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