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설립 후 만 5년만에 코스닥 시장 입성
- 올해 3분기 누적 실적 이미 전년도 연간 실적 상회
- 뛰어난 영상처리 S/W 기술력과 탁월한 가격경쟁력으로 스마트카 시장 석권
- 신성장 동력, 드론 완제품 양산 개시
- 영상처리 모듈, 스마트 가전 적용을 통한 홈 IoT 진출

ESV, 이종수 대표이사 (c) 시사 프라임

이에스브이(ESV, 대표이사 이종수)는 11일 여의도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코스닥 시장 상장 절차를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에스브이는 영상 및 음성 처리, 자율주행 기술에 특화된 임베디드시스템 소프트웨어〮하드웨어 전문기업으로, 스마트카, 드론, 홈 IoT의 3개 사업분야를 영위하고 있다.


주력 제품은 대시 캠(Dash Cam), 내비게이션(Navigation), 로봇청소기 위치인식 모듈이며, 레이싱 드론과 프리미엄 오디오도 양산 중이다.


또 이에스브이는 뛰어난 임베디드 S/W 기술력으로 중국과도 경쟁 가능한 가성비를 확보하고 있고, 일반적으로 S/W 회사들이 라이선스 수입에 만족한다면, 이 회사는 자체 공장을 확보하여 하드웨어 제조까지 뛰어들고, 애플처럼 부분적으로 자체 설계한 CPU를 구매부품 수를 획기적으로 줄이는 방식이다.


또한 스마트카 사업의 주요 제품은 대시 캠, 내비게이션, 차량정보수집장치(OBD-II) 등이다. 이에스브이는 하드웨어 디자인부터 인쇄회로기판 아트웍, 피씨뷰어 및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까지 제품 개발에 대한 전 부분을 원스톱 솔루션으로 소화할 수 있다.

회사는 이를 통해 개발기간 단축, 제품 성능 극대화, 품질향상 및 원가절감을 구현하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국내 다양한 브랜드 제조사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자체 브랜드 제품도 출시하여 대기업에 납품 중에 있으며 대시 캠은 본격적인 수출을 위해 단일제품에 5개국어 반영을 완료하였고, 내비게이션은 고객사를 통해 일본에 공급 중이다.


이에스브이는 최근 관련 산업은 단순 영상 녹화 장치에서 더 나아가 스마트카 분야까지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아울러 시장 변화에 발 맞추어 내년 초 차량의 전후좌우를 모두 확인할 수 있는 4채널 어라운드뷰 모니터링시스템을 양산할 예정이며, 중장기적으로는 차량간 통신으로 자율주행을 가능하게 하는 차량용 무선 접속 시스템(WAVE)까지 사업을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스마트카 사업은 시장지배력을 기반으로 캐시카우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관련 시장은 전문적이고 첨단화된 제품 출시가 이어지고 있어 제품 단가 상승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해외의 경우 차량용 영상처리장치 보급률이 저조하여 성장 잠재력이 높아, 적시 신제품 출시 및 미개척시장 진입 성공 시 큰 폭의 성장까지 기대된다.

올해 이에스브이는 핵심 경쟁력인 영상처리 기반 위치인식 기술을 활용하여 드론 사업을 개시했다. 현재 생산 중인 완제품은 고속 레이싱 및 배틀용 드론이며, 입문용 토이 드론은 연내 개발을 완료하고 내년 초 판매 예정이다.


레이싱 드론의 경우, 레저 문화가 발달한 일본, 호주, 유럽 등 해외시장이 공략 대상 시장이다. 국내 시장은 가격경쟁력과 사물인터넷 기능을 갖춘 토이 드론으로 대형마트 등 유통 채널을 통해 중국산 저가 제품과 정면 승부한다는 계획이다. 내년부터는 영상처리를 통한 자동 부양 및 착륙 기능, 스테레오 카메라를 활용한 자동 회피기술까지 순차적으로 확보, 1인 1드론 시대를 본격적으로 주도할 예정이다.

이에스브이의 홈 IoT 사업은 스마트 가전과 프리미엄 오디오 분야, 투 트랙으로로 진행되고 있다. 현재 스마트 가전 주요 생산 품목은 로봇청소기 위치인식 모듈로, 영상기반 위치인식 엔진 기술, 센서 프로세싱 통합 기술, 모션 및 제스처 인식 기술 등 지능형 카메라 기술력이 집합된 품목으로 기술적 완성도가 매우 높다. 최근 스마트가전 내 카메라 융합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향후 관련 기술 확장을 통한 유연한 시장 진입이 기대된다.


신규 먹거리 창출을 위해 설립된 오디오 사업부는 최근 미니 컴포넌트 제품을 출시했다. 입증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스마트폰용 애드온 DAC(Digital to Analog Convertor)/엠프(AMP), 사운드 피규어(Sound Figure) 등 적용분야를 넓혀 중장기 매출 다변화도 꾀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상장을 통해 조달되는 공모자금은 연구개발과 운영자금, 시설자금에 활용할 예정이다. 각 사업 분야별 로드맵에 따른 차세대 기술 및 신제품 개발과 드론 연구개발을 위한 충분한 부지 확보 등에 사용될 예정이며, 스마트카 및 스마트홈 사업의 해외 진출을 위한 현지 법인 설립과 매출 증가에 따른 운전자금 목적도 있다.


한편 이종수 대표는 “코스닥 시장 상장을 통해 캐시카우인 스마트카 사업과 신규 성장 동력인 드론 사업 등에 매진해 회사가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로 만들겠다"고 상장 포부를 밝혔다.


이에스브이는 이번 공모로 총 205억4천만~ 237억원을 조달할 계획이며, 총 공모 주식수는 158만주, 주당 공모희망밴드는13,000원~ 15,000원이다.


10일부터 11일 양일간의 수요예측을 거쳐 최종 공모가를 확정하여 15일과 16일 청약을 진행할 예정이다. 상장 예정일은 12월 24일이며 주관사는 NH투자증권이다.

이기창 기자 eldorei@hanmail.net

한은남 기자 enhanok70@hanmail.net
기자 블로그 http://blog.daum.net/20070616han
http://www.sisaprime.co.kr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