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조국 부인 기소 변수에 ‘신중모드’
9일 임명 후 10일 국무회의 참석 시나리오
민주당·한국당, 긴급 최고위 열고 대책회의
나경원 “임명시 민란 수준 국민 저항 있을 것”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2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그동안 제기된 각종 의혹을 해명하고 있다.  ⓒ국회기자단 김정현 기자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2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그동안 제기된 각종 의혹을 해명하고 있다. ⓒ국회기자단 김정현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임명 여부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장고가 길어지는 가운데 정치권의 신경전도 고조되고 있다. 

당초 8일 문 대통령이 조 후보자 임명 여부를 결정할 것이란 관측과 달리 현재까지 청와대의 별다른 움직임은 없는 상태다. 

인사청문회에 대해 ‘결정적 한방은 없었다’는 기류를 보였던 청와대는 조국 후보자 부인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검찰에 불구속 기소되면서 ‘신중모드’로 돌입한 분위기다. 

정 교수가 기소된 상태에서 조국 후보자가 장관으로 임명될 경우 검찰을 지휘하는 법무부 장관 신분인 상태에서 자신의 부인이 검찰 수사를 받는 상황이 벌어지게 된다.

특히 검찰의 수사 도중 그간 제기됐던 의혹들이 범죄 사실로 드러날 경우 문재인 정권은 더 큰 부담에 직면하게 된다는 점이 고심 거리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우려에도 문 대통령이 조 후보자 임명을 단행할 경우 가장 유력한 시점은 휴일 이후 첫 업무 시작일인 9일이 꼽히고 있다. 이날 임명을 재가한 뒤 다음날인 10일 국무회의에 신임 법무부 장관으로 참석하는 수순이 유력한 시나리오로 거론되고 있다. 

현재까지는 별다른 움직임은 없는 상태다. 임명식 일정조차 현재까지 확정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여야는 조 후보자 장관 임명을 놓고 신경전을 이어가고 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이해찬 대표 주재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조 후보자 관련 검찰 수사에 대한 대응책을 논의한다. 조 후보자 부인 기소 사태와 함께 조 후보자 임명 문제도 논의한다는 방침이다. 

민주당으로서는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 실시에도 불구하고 장관 임명 여부에 대한 찬반 여론이 팽팽하고, 일부 여론조사에선 반대 여론이 오히려 높게 나오고 있는 점이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도 이날 국회에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대책을 논의하고 나섰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모두 발언에서 “청와대의 처절한 몸부림만으로 국민의 마음을 바꿀 수 없다”며 “조 후보자를 임명한다면 민란 수준의 국민 저항이 있을 것이고 한국당은 그 저항에 끝까지 함께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