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정당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행위”
오신환 “‘손학규 사당’으로 타락시켜”맹비난
탈당‧분당 묻자 “너무 앞서간 얘기” 선 그어

19일 바른미래당 원내정책회의에 참석한 하태경 최고위원  ⓒ국회기자단 김진혁 기자
19일 바른미래당 원내정책회의에 참석한 하태경 최고위원 ⓒ국회기자단 김진혁 기자

[시사프라임 / 김용철 기자] 바른미래당 하태경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 이후 바른미래당이 분당 수순에 들어갈 것이란 관측이 나돌고 있다. 그동안 손학규 대표를 중심으로 한 당권파와 유승민‧안철수 계로 대표되는 비당권파간 계파갈등으로 분당 위기설이 끊임없이 제기되며 고비를 넘겨왔지만 이번 사건을 계기로 ‘분당시계’가 더 빨라질 것이란 게 정치권 안팎의 시각이다.

특히 손 대표가 추석까지 지지율 10%를 넘지 않으면 사퇴하겠다고 공언했지만 실제 10%를 넘지 못하자 비당권파를 중심으로 퇴진 목소리가 커진 가운데 이번 하 최고위원 징계가 기름을 부었다.

하 최고위원은 ‘노인비하 발언’으로 윤리위원회로부터 '당직 직무정지 6개월'의 중징계를 받았다.

이에 바른미래당 비당권파는 19일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하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의 부당함에 반발하며 철회를 촉구했다.

유승민 전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는 의총 이후 기자들과 만남에서 “어제 당 윤리위가 하 최고위원에 대해 징계를 내린 것은 정당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행위”라며 “당 상황을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가 굉장히 고민이 많이 깊어졌다. 이 문제와 앞으로 저희들이 해야 할 일에 대해 의원들과 깊이 상의하겠다”며 “의원들의 뜻을 모아 보겠다”고 했다.

앞으로 해야 할 일에 대해 탈당도 포함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너무 앞서가는 얘기인 것 같다”고 선을 그었다. 하지만 이번 사건이 내년 총선이 6개월 남겨둔 시점에서 두 계파가 사실상 결별 수순에 돌입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탈당은 마지막 선택지라는 점에서 손 대표가 퇴진하지 않을 경우 ‘탈당’이라는 배수진을 칠 수밖에 없다는 흐름으로 갈 것으로 보고 있다.

오 원내대표도 의총 이후 “최고위원이면서 동시에 현역 국회의원이라는 점에서 의원 대다수가 윤리위가 정치적 도구로 활용되는 점에 부당함을 인식하고 철회돼야 한다는 생각을 밝혔다”며 “손학규 대표는 이 부분에 대해 즉각 징계 철회조치를 취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앞서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오 원내대표는 “이번 결정은 손 대표가 윤리위를 동원해 반대파를 제거하는 치졸하고 비열한 작태를 되풀이 한 것”이라며 “하 최고위원을 직무정지 시켜서 ‘손학규 사당’으로 타락시키겠다는 것인데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사태가 이 지경이 된 이상, 바른미래당이 더 이상 손학규 당대표와 함께하기는 어려워졌다는 판단을 하지 않을 수 없다”며 “당을 난장판으로 만든 손학규 당대표에 대해서는 끝까지 책임을 묻겠다”고 비난했다.

‘손 대표와 같이 갈 수 없다’고 한 발언을 두고 분당을 시사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자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그는 “탈당이나 분당 언급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정치권에선 바른미래당 비당권파가 당권파에 대항할 이렇다 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10월 한국당과 보수대통합에 나설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