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시장 정하영)은 지난 19일 농업기술센터 대회의실에서 몽골 바양호고르 아이막시장단과 외국인 계절근로자 교류방안 관련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김포시(시장 정하영)은 지난 19일 농업기술센터 대회의실에서 몽골 바양호고르 아이막시장단과 외국인 계절근로자 교류방안에 따른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김포시청

김포시(시장 정하영)는 지난 19일 농업기술센터 대회의실에서 몽골 바양홍고르 아이막시장단(바트자르갈 외 6인)과 외국인 계절근로자 교류방안 논의 및 이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 날 협약식은 정하영 김포시장을 대신해 두철언 농업기술센터소장이 몽골 바양홍고르 아이막 바트자르갈 시장과 김포시와 몽골 바양홍고르 아이막시가 서로 상생할 수 있는 농업협력 기반을 다지는 자리를 가졌다.

두철언 소장은 “외국인 계절근로자 교류방안에 따른 업무협약(MOU)을 기반으로 지역농가 및 영농법인 등에 근로인력이 연계돼 실질적인 일손돕기가 정착 됐으면 좋겠다”고 하며, “농업분야 부터 시작해 앞으로 다양한 분야에서도 두 도시의 관계가 지속적으로 발전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몽골 바양홍고르 아이막시 바트자르갈 시장은 “외국인 계절근로자 교류방안에 따른 업무협약(MOU)을 통해 몽골의 젊은 청년들에게 선호도가 높은 대한민국 김포시에서 농업 관련 일자리를 제공 받을 수 있는 희망을 갖게돼 매우 기쁘게 생각하고 있으며 특히, 몽골 청년들이 이곳 김포시에서 부족한 농촌일손 해소 및 소득도 창출하고 선진화된 농업기술을 전수 받는 계기가 마련 됐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김포시 농업인구는 13,915명으로 시 전체 인구의 3%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번 업무협약(MOU) 체결로 고령화된 농촌사회에 부족한 일손을 덜어주는 희소식과 함께 활력을 불어넣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