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발 피의사실 유포 보도 늘어…대단히 유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5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국회기자단 김진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5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국회기자단 김진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24일 조국 법무무 장관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는 검찰을 향해 "윤석열 시대의 검찰은 어떠한 경우에도 검찰이 정치로 복귀해서는 절대로 안 된다"고 경고했다.

검찰이 조 장관을 향한 칼끝을 겨누고 있는 가운데 나온 발언으로 검찰이 소환조사 없이 조 장관 아내를 기소하거나 피의사실 유포 의혹 등 정치검찰의 행태를 보이고 있는 것에 우려를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검찰 발 피의사실 유포로 보이는 언론보도만이 날이 갈수록 점점 더 늘어나고 있어서 대단히 유감스럽다"며 "별건수사를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잘못된 수사행태로 검찰이 국민의 심판대에 오르는 불행한 일은 없길 바란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과거 수사권과 기소권을 독점하고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른 검찰이 다시 정치를 하고 있다는 오명만큼은, 더 이상 우리 민주당은 상상할 수 없다"면서 "국민은 지난 촛불혁명을 통해 견제 받지 않는 권력, 검찰의 개혁을 열망했다. 조국 법무부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이 두 분을 임명한 것은 바로 이러한 국민의 절절한 염원에 부응하기 위한 대통령의 응답"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민주당은 끝까지 냉정히 검찰 수사를 주시하겠다. 검찰조직을 위한 검찰이 아니라 오직 국민의 검찰이 되길 바란다"며 "검찰의 엄정하고 공정한 수사를 신뢰하지만 검찰은 모든 국민이 검찰수사 결과를 두 눈 부릅뜨고 지켜보고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앞서 여당과 조 장관을 지지하는 시민들은 지난 주말 서초동 대검 앞에서 일가 관련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을 규탄하는 집회를 열고 ‘정치검찰 물러나라’는 구호를 외쳤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