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그룹, 혁신금융+디지털 플랫폼 ‘이노톡’ 론칭
신한금융그룹, 혁신금융+디지털 플랫폼 ‘이노톡’ 론칭
  • 백다솜 기자
  • 승인 2019.09.30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업 • 벤처기업 육성을 위한 그룹 차원의 혁신성장 디지털 플랫폼 오픈
정보제공, 컨설팅, 투자 및 금융서비스 제공을 통한 성장 단계별 맞춤형 지원
'10–10-10' (10만 가입자, 10만 일자리 창출, 10개 유니콘 육성) 달성 추진
이노톡 로고파일  ⓒ신한금융그룹
이노톡 로고파일 ⓒ신한금융그룹

신한금융그룹이  그룹 차원의 혁신성장 디지털 플랫폼을 오픈하고 창업 • 벤처기업 육성에 나선다.

신한금융그룹은 30일 그룹 차원의 혁신기업 지원 플랫폼인 ‘이노톡(INNO TALK)’ 을 오픈했다고 밝혔다. 이는 금융권 최초다. 

INNO TALK은 ‘신한금융에 오면 창업의 모든 것을 볼 수 있다’ 는 모토 아래, 제공 서비스와 대상 고객, 혁신 산업의 범위를 확장한 창업과 관련된 사용자 친화적인 One-Stop 플랫폼이다.

이날 론칭한 ‘INNO TALK’은 혁신금융 추진위원회의 3大 핵심 과제 중 마지막인 ‘혁신성장 플랫폼 구축’의 성과물이다. 

앞서 신한금융은 올해 4월 국내 금융그룹 최초로 전 그룹사 2천 여명이 참여하는 금융권 최대 규모의 ‘신한 혁신금융 추진위원회’를 출범시켰다. 

혁신성장추진위원회 출범 당시 조용병 회장은 디지털 플랫폼의 선제적 구축을 주문한 바 있다. 이로써 신한금융은 INNO TALK 론칭을 통해 기존에 추진해 오고 있는 기업대출 체계 혁신, 혁신기업 투자 확대의 성과를 가속화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혁신과 소통의 의미를 담은 ‘INNO TALK’은 탁월한 글로벌 감각과 플랫폼마케팅 분야에서 명성이 높은 신한 미래전략연구소 이성용 대표가 지난 9개월 간 직접 진두지휘한 야심작이다.

이성용 대표는 “그간 예비창업자들과 스타트업 기업인들을 만나보니 법인설립 절차, 각종 계약서 샘플 등 의외로 간단하고 기본적인 정보에 대한 니즈가 상당하더라”며 “창업과 관련한 A to Z를 쉽게 전달할 수 있는 플랫폼이 필요할 것이라 확신했고, 그 고민의 산물이 바로 INNO TALK이다” 라며 포부를 밝혔다.

INNO TALK 카테고리 구성은 크게 △정보제공 △컨설팅 △투자 및 금융서비스 총 3가지다.

정보제공은 창업 관련 각종 정보, 정부 정책, 관련 산업 보고서 등 업데이트된 최신 정보를 손쉽게 접할 수 있도록 구성한 창업을 위한 ‘정보수집의 게이트웨이’ 역할을 담당한다.

컨설팅 영역은 ‘성공을 위한 가이드’ 역할을 담당한다. 체계적인 기업 육성을 지원하며, 사업 파트너 서칭, 구인•구직 매칭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그룹 내 세무, 법률, 산업별 전문가를 통해 기업에 필요한 컨설팅을 제공한다.

투자 및 금융서비스 영역은 혁신기업의 ‘성장을 위한 브릿지’ 역할을 담당한다. 신한금융그룹의 모험자본 투자 역량을 집중하여 혁신 창업기업 대상 IR 라운드 개최, 투자 심사 신청 프로세스 구축 등 투자유치를 지원한다.

향후 이용자가 업종, 주소 등 기본 정보를 입력하면 전국 1,000여개 은행 영업점의 약 3,000여 명의 RM(기업금융전문가)을 직접 연결해 주는 기능을 추가해 고객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구동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신문고 기능과 창업 관련 교육 컨텐츠 제공, 유용한 도서 및 세미나를 요약하여 소개하는 서비스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들의 편의 개선과 활용도를 강화할 예정이다.

신한금융은 INNO TALK 론칭과 함께 '10-10-10 달성' 이라는 도전적 목표를 제시했다. △연내 10만 가입자 달성 △2022년까지 10만개의 일자리 창출(자체&외부, 고용유발효과 포함) △2025년까지 10개 유니콘 기업 육성 등 INNO TALK을 기반으로 한 자체 목표로 달성을 위해 그룹 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다.

신한금융은 앞으로 INNO TALK 고도화 작업을 통해 현재의 창업•벤처기업 육성 플랫폼에서 업그레이드해 ‘기업성장 지원 종합 플랫폼’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