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 벤처기업 육성을 위한 그룹 차원의 혁신성장 디지털 플랫폼 오픈
정보제공, 컨설팅, 투자 및 금융서비스 제공을 통한 성장 단계별 맞춤형 지원
'10–10-10' (10만 가입자, 10만 일자리 창출, 10개 유니콘 육성) 달성 추진

이노톡 로고파일  ⓒ신한금융그룹
이노톡 로고파일 ⓒ신한금융그룹

신한금융그룹이  그룹 차원의 혁신성장 디지털 플랫폼을 오픈하고 창업 • 벤처기업 육성에 나선다.

신한금융그룹은 30일 그룹 차원의 혁신기업 지원 플랫폼인 ‘이노톡(INNO TALK)’ 을 오픈했다고 밝혔다. 이는 금융권 최초다. 

INNO TALK은 ‘신한금융에 오면 창업의 모든 것을 볼 수 있다’ 는 모토 아래, 제공 서비스와 대상 고객, 혁신 산업의 범위를 확장한 창업과 관련된 사용자 친화적인 One-Stop 플랫폼이다.

이날 론칭한 ‘INNO TALK’은 혁신금융 추진위원회의 3大 핵심 과제 중 마지막인 ‘혁신성장 플랫폼 구축’의 성과물이다. 

앞서 신한금융은 올해 4월 국내 금융그룹 최초로 전 그룹사 2천 여명이 참여하는 금융권 최대 규모의 ‘신한 혁신금융 추진위원회’를 출범시켰다. 

혁신성장추진위원회 출범 당시 조용병 회장은 디지털 플랫폼의 선제적 구축을 주문한 바 있다. 이로써 신한금융은 INNO TALK 론칭을 통해 기존에 추진해 오고 있는 기업대출 체계 혁신, 혁신기업 투자 확대의 성과를 가속화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혁신과 소통의 의미를 담은 ‘INNO TALK’은 탁월한 글로벌 감각과 플랫폼마케팅 분야에서 명성이 높은 신한 미래전략연구소 이성용 대표가 지난 9개월 간 직접 진두지휘한 야심작이다.

이성용 대표는 “그간 예비창업자들과 스타트업 기업인들을 만나보니 법인설립 절차, 각종 계약서 샘플 등 의외로 간단하고 기본적인 정보에 대한 니즈가 상당하더라”며 “창업과 관련한 A to Z를 쉽게 전달할 수 있는 플랫폼이 필요할 것이라 확신했고, 그 고민의 산물이 바로 INNO TALK이다” 라며 포부를 밝혔다.

INNO TALK 카테고리 구성은 크게 △정보제공 △컨설팅 △투자 및 금융서비스 총 3가지다.

정보제공은 창업 관련 각종 정보, 정부 정책, 관련 산업 보고서 등 업데이트된 최신 정보를 손쉽게 접할 수 있도록 구성한 창업을 위한 ‘정보수집의 게이트웨이’ 역할을 담당한다.

컨설팅 영역은 ‘성공을 위한 가이드’ 역할을 담당한다. 체계적인 기업 육성을 지원하며, 사업 파트너 서칭, 구인•구직 매칭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그룹 내 세무, 법률, 산업별 전문가를 통해 기업에 필요한 컨설팅을 제공한다.

투자 및 금융서비스 영역은 혁신기업의 ‘성장을 위한 브릿지’ 역할을 담당한다. 신한금융그룹의 모험자본 투자 역량을 집중하여 혁신 창업기업 대상 IR 라운드 개최, 투자 심사 신청 프로세스 구축 등 투자유치를 지원한다.

향후 이용자가 업종, 주소 등 기본 정보를 입력하면 전국 1,000여개 은행 영업점의 약 3,000여 명의 RM(기업금융전문가)을 직접 연결해 주는 기능을 추가해 고객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구동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신문고 기능과 창업 관련 교육 컨텐츠 제공, 유용한 도서 및 세미나를 요약하여 소개하는 서비스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들의 편의 개선과 활용도를 강화할 예정이다.

신한금융은 INNO TALK 론칭과 함께 '10-10-10 달성' 이라는 도전적 목표를 제시했다. △연내 10만 가입자 달성 △2022년까지 10만개의 일자리 창출(자체&외부, 고용유발효과 포함) △2025년까지 10개 유니콘 기업 육성 등 INNO TALK을 기반으로 한 자체 목표로 달성을 위해 그룹 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다.

신한금융은 앞으로 INNO TALK 고도화 작업을 통해 현재의 창업•벤처기업 육성 플랫폼에서 업그레이드해 ‘기업성장 지원 종합 플랫폼’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