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 장외집회 예고… 여세 몰아 문 정권 정조준

24일 나경원 원내대표가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살리자 대한민국! 文정권 규탄 집회’에서 문재인 정부를 규탄하고 있다.  ⓒ한국당
24일 나경원 원내대표가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살리자 대한민국! 文정권 규탄 집회’에서 문재인 정부를 규탄하고 있다. ⓒ한국당

[시사프라임/임재현 기자] 자유한국당이 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 후 첫 주말인 19일 광화문광장 등지에서 또다시 대규모 장외집회에 나선다.  

한국당은 이날 서울 광화문광장과 세종문화회관 인근에서 ‘국민의 명령, 국정대전환 촉구 국민보고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조국 전 장관 사퇴의 여세를 몰아 문재인 정권을 정조준하겠다는 계산이다. 

한국당은 장외집회를 통해 조국 전 장관 사퇴 이후 정치권의 화두로 떠오른 검찰개혁, 선거제 관련 법안 처리와 관련해 자당의 목소리를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의 부당성을 호소하는 여론전에 주력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동안 장외집회의 주요 명분이었던 조국 전 장관이 사퇴했음에도 한국당이 장외투쟁의 깃발을 들어올린 데는 앞으로 6개월 앞으로 다가온 총선까지 정권심판론을 부각시켜 보수, 중도층의 세력 결집을 이어가겠다는 구상으로 보인다. 

한국당은 이를 위해 조국 사태의 책임론을 현 정권에 이어가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한국당이 대통령 비서실장과 국무총리, 여당 대표 책임론과 사퇴를 요구하고 나선 것도 이와 같은 맥락이다. 

특히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한국당을 제외한 야당과 공조를 모색하고 있는 검찰개혁안 처리를 저지하기 위해 장외집회를 적극 활용할 태세다. 한국당이 가장 강하게 반대하고 있는 개정안의 내용은 공수처 설치다. . 또 다른 특수부에 불과한 공수처는 오히려 강화된 권력으로 정권의 입맛에 따라 야당을 탄압하는 데 활용될 것이라는 시각에 따른 것이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18일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공수처법상 처장 추천위원 7명 중 한국당 추천 몫은 1명뿐”이라며 “수사관도 대통령이 임명하기 때문에 공수처 검사 전부가 민변 출신이나 우리법연구회 등 ‘좌파 법피아’들의 천지가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국당은 공수처 설치 법안과 함께 선거법 개정안을 ‘패스트트랙 2대 악법’으로 지목하고 총력 저지하겠다는 입장이다. 장외 집회에서도 이들 법안에 대한 한국당의 반대 입장을 적극 설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은 한국당의 주말 집회 예고에 대해 “관제 동원집회”라며 비판하고 나섰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참석인원을 정해 동원된 집회라는 공문이 폭로됐는데, 광역별로 300명 동원하라며 인증사진 제출을 요구했다”며 “관제데모를 열어 여론을 호도하는 것은 군사정권의 유산”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