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북측 요청 오면 협의 계획”
한국당 “너절한 대북정책 폐기해야”

판문점에서 만난 트럼프 대통령,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판문점에서 만난 트럼프 대통령,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시사프라임/임재현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금강산 관광 지역의 남측 시설을 철거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23일 보도되면서 여당이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이날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금강산관광지구를 시찰하면서 금강산 관광사업을 남한과의 연계 없이 단독으로 추진하겠다는 입장과 함께 남측 관광시설까지도 철거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김 위원장은 “보기만 해도 기분이 나빠지는 너절한 남측 시설들을 남측의 관계부문과 합의하여 싹 들어내도록 하고 금강산의 자연경관에 어울리는 현대적인 봉사시설들을 우리 식으로 새로 건설하여야 한다”고 지시했다.

이에 민주당은 “남북 교류와 평화의 대표적 상징인 금강산 관광인 만큼 북측의 조치는 안타깝고 유감”이라고 밝혔다. 

이재정 대변인은 “지금이라도 남과 북은 차분한 진단과 점검을 통해 남북 상호간 교류와 협력을 진척시키기 위한 대화를 시작해야 한다”며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주체로서 그 역할을 묵묵히 주도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통일부는 김 위원장의 철거 방침에 대해 “북측이 요청을 할 경우에 우리 국민의 재산권 보호, 남북합의 정신, 금강산관광 재개와 활성화 차원에서 언제든지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통일부와 청와대는 현재 김 위원장의 발언 의도와 구체적인 사실 관계 파악에 주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을 비판하고, 전환을 촉구했다. 

김명연 수석대변인은 “‘너절한 시설’이 설치된 금강산관광 시설을 폐기한다는 북한, 이제는 우리가 ‘너절한 대북정책’을 폐기하고 실효적인 대북정책으로 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