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널가격 급락, 가동률 조정에 따른 LCD TV 매출 축소
플라스틱 OLED 신규 팹(Fab) 가동에 따른 감가상각비 증가

LG디스플레이 3분기 실적 그래프  [그래프/ 김종숙 기자]
LG디스플레이 3분기 실적 그래프 [그래프/ 김종숙 기자]

LG디스플레이가 3분기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3분기 연속 적자행진을 이어갔다. 패널가격 급락, 가동률 조정에 따른 LCD TV 매출 축소 및 플라스틱 OLED 신규 팹(Fab) 가동에 따른 감가상각비 증가에 따른 손실을 기록했다. 올해 적자만 약9300억원으로 1조원에 육박했다. 

LG디스플레이에 따르면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에 따라 2019년 3분기 매출 5조 8,217억원, 영업손실 4,367억원을 기록했다고 23일 밝혔다.

LCD TV 패널 가격이 시장 예상을 상회하는 수준으로 급락하고 관련 팹(Fab) 가동률 축소, 플라스틱 OLED 신규 공장 가동에 따른 감가상각비 증가로 인해 3분기 영업 적자폭은 지난 분기(영업적자 3,687억원) 대비 확대되어 4,367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매출은 LCD 팹(Fab) 가동률 조정으로 면적 출하가 전 분기 대비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면적당 판가가 높은 플라스틱 OLED 사업이 본격화되고 모바일용 패널 판매가 확대되며 전 분기(5조 3,534억원) 대비 9% 증가했다.

당기순손실은 4,422억원, EBITDA는 6,118억원(EBITDA 이익률 10.5%)을 기록했다. 

2019년 3분기 매출 비중은 제품별에 따라 희비가 갈렸다.  TV용 패널이 전 분기 대비 9%p 축소된 32%를 기록했다. LCD TV 팹(Fab) 가동률 조정에 따른 출하 감소 영향이 컸다.

반면 모바일용 패널은 플라스틱 OLED 패널 생산이 본격화되며 전 분기 대비 9%p 증가한 28%를 기록했다. 

노트북 및 태블릿용 패널은 21%, 모니터용 패널은 18%를 차지했다.

LG디스플레이 3분기 주요 재무지표는 OLED로 사업구조 전환을 위한 대형 및 중소형 투자 마무리 단계에서 부채비율과 순차입금비율이 전 분기 대비 상승했다. 부채비율 161%, 유동비율 101%, 순차입금비율 74%이다.

LG디스플레이 CFO(최고재무책임자) 서동희 전무는 “LG디스플레이는 근원적인 경쟁력을 강화하고 차별적인 경쟁력을 갖기 위해 사업구조 혁신을 진행 중”이라며 “LCD TV 부문은 팹(Fab) 다운사이징(Downsizing, 축소)을 기본으로, 보다 근본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경쟁력 확보 방안을 찾아냄과 동시에, 기존 LCD 영역에서 차별화가 가능한 IT / 커머셜(상업용) / 오토(자동차용) 사업역량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형 OLED는 제품 본연의 가치를 활용한 시장 대세화를 가속화하고, 스마트폰용 플라스틱 OLED의 사업 조기 안정화 기조를 지속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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