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정치경찰 선언…경찰 개혁으로 정치검찰 막을 것"

24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는 나경원 원내대표.  ⓒ국회기자단 김정현 기자
24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는 나경원 원내대표. ⓒ국회기자단 김정현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5일 경찰청장 사퇴를 외쳤다. 중립을 지켜야할 경찰이 여당의 조국 수사 비판보고서를 전 부서에 배포한 것을 두고 경찰청장의 책임을 지적한 것이란 해석이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사냥처럼 시작된 조국 수사로 시작하는 집권 여당 보고서를 경찰청 본청 직원 전원에게 읽도록 지시했다는 충격적 사실이 밝혀졌다”며 “이제 대한민국 경찰이 정치 경찰, 대통령의 경찰로 선언하고 나섰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경찰을 집권 세력의 경찰로 만든 경찰청장이 그 자리에서 내려와야 한다”고 말했다.

국가공무원법은 정당의 정치 간행물 배포를 금지하고 있다. 그런데도 경찰이 민주당의 조국 수사 비판 보고서를 전 부서에 배포한 것을 두고 나 의원이 강력 비판 것이다. 나 의원은 “아주 노골적으로 집권세력의 경찰, 여당의 경찰임을 자인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는 정치 활동을 금지하는 국가공무원법 65조 위반이며 정당의 정치간행물 배포를 금지하는 국가공무원 복무규정 27조 위반이다”며 “법질서 준수를 선도해야 할 경찰이 수뇌부의 정치 공작에 휘둘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경찰이 경찰로서의 업무를 제대로 집행하지 못한 건 미 대사관 월담 행위에서도 드러났다”면서 “정치경찰의 문제는 어제오늘만의 문제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특히 ”검경 수사권 업무를 맡은 경찰 고위 간부가 서초동 집회에 가서 인증샷을 올리는 일마저 벌어졌다”면서 ”정치권력에 눈이 멀어 집권세력에 줄서기 바쁜 정치경찰이 대한민국 경찰의 명예를 실추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경찰 개혁을 통해서 경찰의 정치화 반드시 막아내겠다”며 “사법 개혁의 핵심은 검찰 개혁, 경찰 개혁, 법원 개혁이다. 검경 수사권 조정 등 경찰 개혁도 함께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