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정수 축소 주장은 여야합의 정신에 대한 전면 부정"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상임위간사단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국회기자단 김정현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0월 2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상임위간사단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국회기자단 김정현 기자

지난 주말 창원에서 황교안 대표가 장외 집회를 열고 공수처 반대, 의원 정수 축소를 주장한 것과 관련,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4일 "참으로 무책임한 선동이고 참 나쁜 선동"이라고 비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황교안 대표와 자유한국당은 의원정수 축소를 주장하며 비례대표 폐지와 지역구 중심으로 국회의원을 뽑자는 것을 당론으로 내세우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자유한국당은 비례대표제 폐지와 의원정수를 300명에서 270명으로 줄이는 선거제 개혁안을 내놓았다.

이 원내대표는 "의원정수 축소 주장은 말할 수 없이 무책임하다"며 "한국당이 주장하는 비례대표 폐지는 위헌 소지가 다분하다. 지역구 증설 역시 당리당략만 앞세운 주장"이라고 말했다.

그는 "의원정수 축소 주장은 여야합의 정신에 대한 전면 부정"이라며 "지난해 12월 자유한국당은 여야 3당과 함께 연동형비례대표제 도입과 의원정수 확대를 함께 검토하기로 국민에게 약속하고 서명해 놓고 이제 와서 다시 의원정수 축소를 내걸고, 연동형비례대표제의 검토는 마치 없었던 일인 양 주장하는 것은 굉장한 위선"이라고 비난했다.

이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의원정수 확대를 우려하는 국민 여론을 감안해서 현 의원정수 범위 안에서 선거법 개정을 추진 중"이라며 "제1야당(한국당)이 대안도 없이 길거리 거짓 선동정치에 매달리고 판을 깰 수 있는 위험한 억지 주장만 무한 반복하는 것은 참으로 부끄러운 일"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딱 한 번 만이라도 진지하게 토론할 수 있는 합당한 대안을 내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