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검찰개혁 완수 의지 불태워… 한국당, 총사퇴 결의하며 강력 투쟁

27일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 표결 절차에 돌입하려 하자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의장단 의석을 둘러싸며 강력 항의하고 있다. ⓒ국회기자단 권병창 기자 제공
27일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 표결 절차에 돌입하려 하자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의장단 의석을 둘러싸며 강력 항의하고 있다. ⓒ국회기자단 권병창 기자 제공

 

[시사프라임/임재현 기자] 연말연시 정국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법안 처리로 인해 꽁꽁 얼어붙고 있다.
 
공수처 법안이 자유한국당의 강한 반대 속에 지난 30일 ‘4+1 공조’로 통과되면서 한국당 의원들이 총사퇴를 결의하는 등 후폭풍을 겪고 있다.
 
민주당은 공수처 법안 처리의 정당성을 거듭 강조하며 검찰개혁 완수 의지를 불태우고 있다. 이번 공수처 법안 처리를 계기로 검찰이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르던 과거의 모습을 벗고 국민의 검찰로 환골탈태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그러나 한국당은 공수처법 처리와 공직선거법 개정안 처리를 아울러 비판하며 보수 지지세력의 결집을 호소하고 있다.
 
의원직 총사퇴 결의로 투쟁 의지를 불태운 한국당은 장외투쟁까지 검토하며 전방위 대여 공세에 나섰다.
 
그러면서도 한국당의 힘으로 공수처법안 처리를 막지 못한 데 대해 자책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31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준연동형 비례제라는 위헌 선거법안이 저들에 의해 불법으로 날치기 처리된 지 사흘 만에 선거법 일란성 쌍둥이인 공수처법이 저들의 야합으로 처리됐다”며 “공수처법은 한마디로 문재인의, 문재인에 의한, 문재인을 위한 악법”이라고 비판했다.
 
심 원내대표는 또 “민주당이 2·3·4중대와 야합해서 악법 처리하는 것을 막기 위해 사력을 다했지만 수적 열세를 극복하지 못했다”며 “두 악법을 반드시 저지하라는 현명한 국민들의 뜻을 받들지 못했다”고 말했다.
 
한국당이 공수처 법안 처리 과정에서 수적 열세의 한계를 극복하지 못한 점을 거듭 강조하고 나선 것은 보수 지지층의 결집과 보수야권 통합을 호소하기 위한 의미로 풀이된다.
 
심 원내대표는 “머릿수로 밀어붙이는 저들의 만행을 막아내기 위해서는 내년 총선 승리의 길을 갈 수밖에 없다”며 “야만세력에 분노하고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지키려는 모든 분들과 함께 이 길을 만들어가겠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