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관위에 결성 신고서 접수… 與 “국민 뜻 거스르는 꼼수”

4일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하는 황교안 대표.  [시사프라임 / 임재현 기자]
4일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하는 황교안 대표. [시사프라임 / 임재현 기자]

[시사프라임/임재현 기자] 자유한국당이 2일 올해 총선에서 비례대표 의석 확보를 극대화하기 위한 비례·위성 정당에 본격 착수했다. 

한국당은 이날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비례자유한국당’ 창당준비위원회 결성 신고서를 접수하는 등 공직선거법 개정에 대응하기 위한 준비에 돌입했다. 

총선을 앞두고 비례자유한국당이 창당될 경우 한국당은 약 30명 가량의 국회의원을 이동시켜 원내 3당을 만든 뒤 총선에서 비례대표 후보만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역구 투표는 한국당에, 정당 투표는 비례정당에 몰아주겠다는 전략이다. 

이는 정당득표율에 따라 배분한 의석 수보다 지역구 당선자의 수가 적어야 비례대표 의석을 가져갈 수 있도록 한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특징을 활용한 것이다. 

비례자유한국당이 총선에서 30석 이상의 비례대표 의석을 가져간 뒤 한국당과 통합하면 원내 1당에 올라설 가능성도 점쳐진다. 

비례자유한국당 창당이 현실화될 경우 비례대표 의석 배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비례정당 창당을 압박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거대 정당이 모두 비례정당을 창당할 경우 군소야당에게 돌아갈 의석수는 그만큼 줄어들어, 선거법 개정의 의미가 퇴색할 가능성이 크다. 

민주당은 일단 한국당의 비례정당 창당 움직임에 대해 ‘시대착오적인 추태’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해식 대변인은 “갖은 꼼수로, 한 석이라도 더 많이 확보하겠다는 자유한국당의 행태는 국민의 뜻을 거스르고 역사를 거스르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자유한국당은 새 선거법의 혜택만 가져가겠다는 ‘권모꼼수’를 접고, 국민이 열망하는 선거제 개혁에 실천으로 동참하기 바란다”며 “정치개혁의 취지를 살려 2020년 새해, 국민이 새로운 행복을 누릴 수 있도록 여야 모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프라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